밤에 더 심한 어깨통증… ‘주사 치료’ 수준 어디까지 왔나?

[APOA 수부상지학회 스토리 #4]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힘줄로, 팔의 회전 운동에 관여하고 어깨관절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회전근개는 노화가 진행하면서 정상적인 근육이나 힘줄의 섬유성 단백질의 파괴가 일어날 수 있다.

중년 이상의 나이에서 어깨에 안좋은 자세나 외상, 반복적으로 머리 위쪽에서 팔을 사용하는 야구, 수영 등의 운동은 회전근개 건염이나 파열을 발생시킬 수 있고, 이는 어깨 통증과 기능 장애의 흔한 원인이 된다.

회전근개 파열 시 치료 방법은 파열 크기나 환자의 증상, 활동 정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특히 회전근개 두께의 50% 이하의 부분 파열은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한다. 초기 비수술적 치료에는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제한하고 스트레칭, 약물 요법, 물리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통증이 감소하고 운동 범위가 향상되면 회전근개와 관절낭 주변 근육의 근력 강화 운동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일련의 치료과정에서 스테로이드, 증식치료, 콜라젠 등 다양한 주사 치료가 병용될 수 있다. 이 중 콜라젠은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구조 단백질로써 세포외기질의 생물학적 및 구조적 완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조직에 물리적 지지를 제공한다. 특히 제 1형 콜라젠이 우리 몸의 콜라젠의 90%를 차지하며 힘줄, 인대, 연골, 뼈 및 피부에 많이 분포하고 있어 동종에서 이를 추출하여 효과적인 의약품으로 사용하려는 연구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인체내 주입시 발생가능한 부적합성이나 면역원성, 질병 전파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콜라젠 구조의 말단 텔로펩티드 (Telopeptide) 부분을 제거시킨 형태의 아텔로콜라젠이 개발되었으며 고순도 아텔로콜라젠은 부작용 감소와 동시에 콜라젠-세포 상호작용을 최적화하여 생체적합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아텔로콜라젠의 회전근개 파열에 대한 효과를 살펴본 인체 연구는 5편이 보고되어 있다. 우선, 정형외과 외래에서 회전근개 힘줄 중 극상건 부분파열 환자를 대상으로 아텔로콜라젠 주사 치료 효과를 분석한 연구들을 보면, 아텔로콜라젠 주사 그룹이 주사를 시행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어깨 기능 및 통증 점수의 의미있는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주사치료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하여 시행한 MRI 검사 결과에서도 주사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회복률을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아텔로콜라젠 주사 치료 후 초기 2~3일째 주사부위로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어 아텔로콜라젠 주사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주사 후 초기 통증 가능성을 알고 있어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 이미지.

회전근개 봉합술시 아텔로콜라젠 주사를 함께 주입 후 임상적 결과를 연구한 보고에서, 아텔로콜라젠과 히알루논산을 함께 주사한 군에서 수술 후 3개월에 어깨 운동범위 제한이나 통증이 가장 적었으며 수술 후 1년 째 시행한 MRI에서도 회전근개 재파열 환자 수가 의미있게 적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관절경하 회전근개 봉합수술에서 아텔로콜라젠 주사 치료 효과를 분석한 또 다른 연구에선 봉합술과 함께 아텔로콜라젠 주사를 시행하더라도 임상 점수 및 재파열 정도는 차이는 없었다고 보고하였다.

이렇듯 현재까지 아텔로콜라젠의 회전근개 파열에 대한 효과를 살펴본 연구를 보면, 비록 회전근개 파열 치료에서 아텔로콜라젠을 이용한 관련 근거 연구가 많지 않아 임상 이용에 제한이 있겠지만 회전근개 내 부분파열 환자에서의 비수술적 치료로 구조적 회복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회전근개 봉합술 후 재파열율을 낮추는 것을 확인한 것은 큰 의의가 있겠다.

하지만 견봉 하 공간에의 아텔로콜라젠 주사가 회전근개 파열의 구조적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 연구는 현재까지 없는 실정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회전근개 파열에서의 구조적 회복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인 상황임을 인지하여 지나친 남용은 삼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더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에 대한 아텔로콜라젠의 이용 가능성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왕성일 교수(APOA 수부상지학회 학술위원)

☞[APOA 수부상지학회 스토리 #3] 손목 부상 피하고 오랫동안 골프 즐기려면…

 

    에디터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