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만심 아닌 자존감 높이는 방법 5

[사진=fizkes/gettyimagesbank]

자만심은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 있는 것을 스스로 자랑하며 뽐내는 마음을 말한다. 이에 반해 자존감은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을 뜻한다.

성숙한 어른이 되려면 자만심은 없애고 자존감은 높여야 한다. 이와 관련해 ‘더가디언닷컴’이 소개한 자존감 높은 어른이 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본다.

1. 비교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 안 된다. 특히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그건 현실과 판타지의 싸움이다. 질 게 너무 뻔한 것이다.

남들과 비교하는 대신 자기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도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흔히 다른 이가 자신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 붓는다. 그러나 거듭 강조하는데,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2.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어른으로서 건강한 자부심을 갖기 위한 첫 번째 발걸음은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들에 도전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이 앞선다면, 그에 대해 써라.

그리고 반박하는 증거들을 적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할 때는 좋은 친구가 그러하듯 긍정적인 시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목표는 단기로 세워라

너무 크고 야심찬 목표는 실패로 이어지기 쉽다. 실패가 거듭되면 원래 어떤 사람이었든 자신감도 손상되기 마련이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도록 하자. 성취가 쌓이면 자부심도 커질 것이다. 목표를 잘게 쪼개고,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는 것도 방법이다.

4. 현실을 직시하라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고, 그 테두리 안에 숨어 지내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 된다. 잠깐은 편할지 몰라도 길게 보면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현실을 외면하는 것은 절대 답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거기서 변화가 시작된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자존감이 낮으면 몸에도 소홀하기 쉽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는 대신 운동을 하는 쪽으로 습관을 들여야 한다.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자존과 행복을 느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4개 댓글
  1. 조수아

    자존감이 낮아서 많이 걱정이였는데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기사를 통해 알게되어서 정말 다행이였어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2. 스님

    말은쉽지 무슨!
    차라리 스님이 되라고 하지..ㅋ

  3. 하승호

    자만심이나 교만은 열등감의 세상적인 욕망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봅니다.
    이들의 열매는 자신과 타인을 불행하게 합니다.
    하나님은 죄가 없는 상태에선, 우리를 모두 사랑스런 존재로 지으셨음을 알지요.

  4. ㅎㅎ...

    현실을 직시해서 우울하던데…ㅋㅎ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