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또 한번” 다이어트 루저들을 위한 충고
다이어트에 도전해 실패하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자신감은 떨어진다. 그리고 줄어든 자신감은 또 다시 다이어트 실패를 낳는 악순환의 고리를 이어간다.
대여섯 번의 시도만으로 정상체중을 돌리면 다행이지만 상당수 다이어트 도전자들은 수없이 도전하고 실패하는 패턴을 반복한다. 또 이 횟수가 누적되는 동안 자신을 패배자로 인식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의 임시적 바리케이드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도 실패를 직면한 경험이 있고 반복되는 실패 끝에 성공의 자리에 도달했다. 유명 사업가이자 자선가인 에드 머비시(Ed Mirvish)는 “나는 성공보다 실패의 경험이 훨씬 많다”고 얘기한 바 있다.
성공으로 향하는 여정 중 실패의 방어벽을 만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단 이 여정의 목적지인 성공에 도달하려면 ‘자신감’을 동반자로 두고 동행해야 한다.
다이어트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감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실패를 반복한 사람들은 이미 자신감을 자신의 동반자로 생각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이에 미국 언론 허핑턴포스트지는 잃어버린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1. 옷매무새를 가다듬어라
헝클어진 머리에 헐렁하고 볼품없는 옷만 입으면서 자신을 가꾸는데 소홀하다보면 스스로를 존중하는 감정도 줄어든다. 자신을 존중하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겠다는 의지도 고취시키기 어렵다. 원하는 몸무게에 도달했을 때 외양을 가꾸겠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 당장 머리를 단정하게 정리하고 멋스러운 옷을 입는 습관을 들여 다이어트 의욕을 상승시켜야 하다.
2. 스스로를 속여라
고개를 숙이고 바닥을 보면서 걷거나 어깨를 움츠린 채 다닌다면 이미 자신감을 상당 부분 상실한 상태다. 몸을 똑바로 곧추세우고 어깨를 펴서 스스로 당당한 사람이라고 세뇌시켜야 한다.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몸이 익숙해질 때쯤에는 실질적으로 자신감도 상승해 있을 것이다.
3. 마음에서 하는 소리를 들어라
자신의 내부에서 들리는 소리를 방관하면 안 된다. 마음속에서 내뱉는 말은 현재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반영한다. 자신을 깎아내리는 소리를 더 이상 허용하지 말아라. “나는 절대 그걸 이루지 못할 거야”, “뚱뚱해서 날 싫어하겠지”라는 부정적인 생각은 삭제하고 자신을 칭찬하는 목소리의 볼륨을 키우다보면 자신감이 상승한다.
4. 작은 목표부터 계획하고 실천해라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세우다보면 감당이 안 돼 실패하기 쉽다.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실현하면서 자연스럽게 최종적인 목표에 다가가야 한다. 작은 목표는 지키기 쉽고 이뤄낼 때마다 자신감도 상승해 더 큰 목표를 세우더라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현재 20kg을 감량하는 게 목표라면 우선 2kg 감량을 목표로 두고 스스로를 격려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과정이 필요하다.
5. 행복감을 느껴라
완벽한 삶을 사는 사람은 없다. 인간 세상에 완벽한 삶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은 현재의 삶보다 보다 나아지기 위해 개선하는 정도다. 인간의 삶에서 행복이 1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 나머지 90%는 본인이 세상과 자기 자신을 어떠한 관점으로 보느냐에 달렸다. 지금보다 자신을 사랑하고 행복감을 느끼려고 노력하다보면 자신감도 회복하고 삶의 질도 개선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성공을 밀쳐내도록 허락하지 않아야 한다. 스스로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자신감을 충전하자. 자신감은 자만심에 우쭐대거나 망상에 빠진 나르시스트가 되는 것과는 다르다. 자신감의 회복은 다이어트를 비롯해 자신이 목표하는 성공에 근접할 수 있는 원동력이고 삶을 개선하기 위한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