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 수 줄었는데 OO은 길어졌다?

화학물질과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원인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미국 캘리포니아 스탠퍼드대 의대 비뇨기과 교수이자 남성 생식의학과 외과 책임자인 마이클 아이젠버그(Michael L. Eisenberg) 박사 연구팀은 1942∼2021년 수행된 75개 연구에서 측정한 음경 길이를 분석했다. 18∼86세 사이의 남성 5만 5000명 이상이 연구 대상이었다.

연구팀은 이 기간 남성의 정자 수와 테스토스테론이 줄었으니까 음경 길이도 짧아졌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결과는 정반대였다.

연구팀이 세계남성건강저널(World Journal of Men’s Health)에 지난 14일(현지시간)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측정한 발기된 음경 길이가 1992년 측정한 발기된 음경 길이보다 24% 길어졌다. 평균 약 12cm(4.8인치)에서 약 15cm(6인치)로 길어진 것이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20개의 연구에서 남성 1만 8000명을 측정한 값을 분석한 것이다.

아이젠버그 박사는 “생식 시스템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이렇게 빠르게 변한다면 우리 몸에 강력한 무엇인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이런 변화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변화가 호르몬을 파괴하는 화학물질 노출 증가가 원인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또 성조숙증, 높은 비만율, 좌식 생활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베일러 의대 남성생식의학과 래리 립슐츠(Larry Lipshultz) 박사는 “1980년대 중반에 출현한 인터넷의 영향일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더 많이 발기할수록, 조직이 늘어나서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일부 사람들은 음경 길이가 늘어난 것을 좋은 소식으로 볼 수 있지만,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비뇨기과 의사인 래브티 볼래(Raevti Bole) 박사는 “음경 길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부정적이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문화가 음경의 길이를 강조하지만, 의사들은 무조건 크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고 했다. 크기가 성적 만족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는 음경의 길이가 길어진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변화한 라이프스타일 요인이나 노출된 환경에 대한 세분된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논문은 건강 의료 매체 ‘에브리데이헬스’에 소개됐다.

    김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