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질 나쁘면 학업 성적 나빠

의과대학생의 생활 습관, 수면 형태와 이러한 것들이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자료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수면의학센터 정도언교수팀(이진성 전문의, 신서연 전공의)은 서울대 의과대학 3학년 학생의 수면 양상을 평일과 휴일로 나누어 수면과 관련된 생활 습관, PSQI(피츠버그 수면 질 지수)와 학업 성적을 설문 조사했다. 이번 설문에는 남자 85명, 여자 25명 등 총 110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의과대학생들은 평균 취침시간은 평일 오전 1시 24분, 휴일 오전 3시 12분으로 평일보다 휴일에 더 늦게 자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평균 기상시간은 평일 7시 38분, 휴일 10시 30분 이었고, 평균 수면시간은 평일 5시간 57분, 휴일 8시간 17분으로 평일보다 휴일 수면시간이 더 길었다.

또한, 주관적인 수면의 질이 좋은 군이 좋지 않은 군에 비해 학업 성적이 더 좋았다. 학업 성적은 나이, 하루 흡연량 및 총 흡연량, 평일 및 휴일 수면잠복시간 등과 반비례 관계에 있었다.

정도언 수면의학센터장은 “의과대학생은 수면량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수면의 질과 학업 성적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없었다.”며 “의과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평일의 수면시간이 부족했으며, 주관적인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았다. 수면의 질이 안 좋은 군에서 학업 성적이 나빴다.”고 말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