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눈 건강 해치는 흔한 실수 13

눈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무심코 눈에 안 좋은 행동이나 실수를 되풀이 한다. 미국 건강 미디어 ‘웹엠디’에서 눈 건강을 해치는 습관을 소개했다. 이를…

살을 더 뺄 수 있는 운동법 6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칼로리를 소모하기 어렵다. 칼로리를 많이 태우지 못하면 살을 빼는데 지장이 생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몇 가지 간단한 변화만으로도 운동 효과와 신진대사를 높여 칼로리…

흔한 겨울 제철 과일들.. 혈액·혈관에 변화가?

주변 상점에 들르면 겨울 제철 과일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다. 노랗고 붉은 강렬한 색깔이 금세 눈에 들어온다. 바로 귤, 홍시(감), 유자 등이다. 요즘 제철이라 상점마다 한가득 나와 있다.…

물 잘 마시고…신장 건강 유지하는 방법 6

대개 주먹만 한 신장(콩팥)은 아래쪽 배의 등 쪽에 좌우 한 쌍이 있다. 신장은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 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다. 양쪽…

코로나19 비말 전파 막는 ‘껌’ 나온다 (연구)

씹으면 침 속의 코로나 바이러스 입자 양을 줄여 전염 방지를 돕는 껌이 개발됐다. 최근 의학저널 《분자 치료법》에 실린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미국 건강의학 포털 ‘헬스 데이’가…

‘유통기한 1년’ 수입산 멸균우유 괜찮을까?

최근 온라인상에서 수입산 멸균우유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기존 외식업자나 커피전문점 등을 중심으로 공급되던 수입산 멸균우유가 저렴하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일반 소비자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지중해 식단, 혼밥과 대비되는 이유

- 올리브오일, 채소, 과일 섭취 중요...육류는 맛내는 정도만  - 신체활동, 사교활동도 지중해 식단에 포함 1인 가구가 늘면서 혼자 식사를 하는 '혼밥' 식문화가 형성됐다. 문제는 혼밥을 하는…

아픈 친구에게 해서는 안 될 말 5

사람이 병들고 죽는 일은 인과 관계를 따르지 않는다. 평생 담배라곤 입에 대지 않았던 사람이 폐암에 걸리고, 모두에게 착하다는 평판을 듣던 젊은이가 사고로 일찍 세상을 떠나기도 한다. 심각한 질환이…

“백신 미접종자, 코로나19 사망 확률 14배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로셀 월런스키 국장은 이번 주 백악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려하면서 코로나19 백신효과를 구체적 수치화해 언급했다고 미국 건강의학 포털 웹엠디가…

건강과 미용 위한 베이킹소다 활용법 5

탄산수소나트륨이 베이킹소다로 불리는 까닭은 빵과 쿠키를 부풀리는 데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쓰임새는 제과제빵에 머물지 않는다. 오염 물질을 흡착하거나 악취를 제거하는 특징이 있어 세척, 청소, 세탁,…

‘아침’은 필수.. 살 빼면서 간편하게 잘 먹는 법은?

오늘도 아침식사를 건너 뛴 사람이 있을 것이다. 아침을 결식 하면 특히 두뇌를 많이 쓰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지 않다. 두뇌 회전에 필요한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아 오전 내내 집중력과 사고력, 활동력이…

집 식기·주방기구 ‘독’ 없애는 생활습관들

집에서 쓰는 스테인리스 조리기구·금속제 식기는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새로 구입한 제품에는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성분이 묻어 있을 수 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식기라도 금속제품은…

체중 쑥 불어난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 5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사람들을 운동과 멀어지게 만들고 있다. 주로 집에서 머물면서 배달 음식으로 식사를 하고, 틈틈이 간식을 먹다보니 최근 체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