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커피는 몇 시에 마셔야 좋을까?

6월에 벌써 열대야가 왔다. 밤잠을 못 이뤄 몸을 뒤척인 사람이 많을 것이다. 잠 자기 몇 시간 전 커피까지 마셨다면 불면증을 겪을 수도 있다. 커피는 언제 마셔야 좋을까? 낮잠을 자야…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가면증후군’이란?

자신과 자신이 거둔 성과를 과소평가하는 것을 이른바 ‘가면증후군’이라고 한다. 이렇듯 자기 의심이 많은 사람들은 모든 성공을 외부의 상황 혹은 단지 행운과 우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신의…

정부 “원숭이두창 환자에 ‘사회적 낙인’ 안 돼”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의 현재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 전파 역시 발생하지 않고 있다. 지역사회 전파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확진자의 자발적 신고가 큰 역할을 한 만큼, 정부는 원숭이두창…

환갑 앞둔 브래드 피트가 하지 않는 두 가지

미남 배우의 대명사 브래드 피트는 1963년 12월생, 만 58세다. 최근 인터뷰에서 "배우로서 막바지 단계에 있는 것 같다"고 은퇴를 암시했지만, 피부는 여전히 매끄럽고, 근육은 부러울 정도로 탄탄하다.…

장마철, 빨래 잘하는 요령 4

후덥지근하고 습한 장마철에는 널어놓은 빨래가 좀처럼 마르지 않는다. 제대로 마르지 않은 옷가지는 퀴퀴한 냄새를 풍겨 불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워 건강에도 좋지 않다.…

팍스로비드, 코로나 확진자 입원 위험 45% 줄여(연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감염자의 입원 위험을 45%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의대 브리검여성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팍스로비드의 이러한 보호 효과는…

살 빼는 데 유리한 간식 조합 5

살을 빼겠다고 무조건 굶었다간 요요 현상에 당하기 십상이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영양가는 높은 음식, 포만감을 주면서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음식으로  식단을 짜야 한다. 간식도 중요하다. 허기를 달래…

상체와 하체, 어느 운동이 ‘더’ 건강해질까?

대기가 불안정해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번 장마는 7월 1일 금요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우박이…

멜라토닌, 안전한 ‘수면 영양제’일까?

잘 자려고 멜라토닌을 먹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인체가 만들어내는 천연 성분이어서 다른 수면제보다 안전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수면제보다는 거부감이 덜한 '수면 영양제'로…

‘먹는 것도 까탈’ ADHD 아이를 위한 식습관 팁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이하 ADHD)가 있는 자녀를 둔 부모는 아이가 잘 먹지 않으면 걱정이 태산이다.  이 증상이 있으면 식욕이 떨어지는 게 일반적이니 아이에게 밥을 남긴다고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30쌍 중 1쌍, 부부가 산후우울증 동시에 겪어 (연구)

산후우울증이 부모 모두에게 동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후우울증은 보통 출산 후 1년 이내에 경험하며 우울한 기분, 심한 불안감, 불면, 의욕 및 집중력 저하, 자신을 가치 없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