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쓸데없는 걱정 많아?…요가하면 불안증 줄어(연구)

범불안 장애는 불안장애의 하나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과도하고 통제하기 힘든 비합리적 걱정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정신장애를 말한다. 범불안 장애가 있으면 매사에 걱정이 지나치고 예민해서…

손에 나타나는 세월의 흔적 늦추는 법 4

얼굴에 나타나는 노화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손에서 그 흔적이 드러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손은 항상 외부에 노출된 데다 힘든 일을 도맡아 하는 경우가 많아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기 쉬운…

코로나가 바꾼 일상…사라질 풍경들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지만, 끝나더라도 세상은 예전 같지 않을 것이다. 위스콘신 대학교의 전염병 연구자인 말리아 존스에 따르면 "위생에 대한 관념, 타인과의 거리나 접촉에 대한…

“관절, 뼈 건강과도 직결” 근력 위한 운동과 음식은?

긴 장마와 코로나19로 인해 운동량이 줄어든 사람들이 많다. 중년 이상의 연령대는 근육이 급속히 감소하고 관절기능도 약화되는 경우도 있다. 40세 이후에는 건강한 사람도 매년 근육이 줄어드는데, 집에만 있다…

인지력·기억력에 좋은 식단과 식품 8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정보는 많이 알아도,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잘 모를 수 있다. 그런데 건강한 식단을 쫓다보면 저절로 뇌가 예리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음식은 뇌를 포함한…

나르시시스트는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연구)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들은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한다. 실수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 오리건 주립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나르시시스트들은 일의 성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았을 때 ‘내가 어떻게…

면역력 떨어지는 여름 막바지…대상포진 대처법은?

대상포진이란 몸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수년 또는 수십 년이 지난 후, 인체의 면역이 떨어지면서 다시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메이요클리닉닷오알지’ 등의 자료에 따르면,…

하버드대가 밝힌 뇌 건강에 좋은 식품 5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인지력 감퇴를 막을 수 있는 마법과 같은 약은 없다. 영양학자들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 콩류, 통곡물 등이 많이 포함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게 뇌 건강을 지키는 가장…

‘살인진드기병’ SFTS, 치료제 없어 예방이 최선

경북대병원 응급 중환자실에서 근무한 의료진 5명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걸려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의료진들이 발열, 근육통, 설사 등의 증상을 호소해…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장 점막 치유가 중요”

소화관에서 만성염증이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염증성 장질환(IBD)인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아직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데다 완치가 안 돼 환자들의 고통이 크다. 이번달 1일부터…

코로나19, 담배 연기로 전염 가능?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이들의 호흡기에서 나오는 비말을 타고 퍼진다. 이 더운 날씨에도 마스크를 써야 하는 이유다. 그런데 담배를 피울 때는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흡연 공간은 협소하고,…

국내 암 사망률 2위 ‘간암’의 새로운 치료 옵션은?

국내에서 암에 의한 사망률이 폐암 다음으로 높은 간암은 왕성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40~50대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더 나은 치료 옵션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다. 이에 최근 간세포암 1차 치료로 허가 받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