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코로나 시대, ‘암울하고 나쁜 뉴스’에 대응하는 법

세계가 코로나19에 따른 암울한 뉴스로 뒤덮였다. 편가르기가 심한 정치 뉴스도 좋은 것 보다는 나쁜 쪽으로 흘러나온다. 우리 이웃의 끔찍한 사건 사고 뉴스는 바람 잘 날 없다. 하루가 멀다 하고 긍정적인 것…

젊은층 웰빙을 위한 3가지는? (연구)

수면, 신체활동, 건강한 식습관 이 세 가지로 청년층의 정신 건강과 웰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 오타고대학교 연구진은 뉴질랜드와 미국에 거주하는 청년층 1,100명 이상을…

잘못된 식습관, 우울증 위험 높여 (연구)

정신 건강을 개선하고 싶다면? 식습관부터 고치는 것이 좋겠다. 쌈채소를 즐겨먹거나, 과자 대신 과일로 디저트를 먹는 방법 등이다. 최근 국제학술지 '폐경기(Menopause)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건강한 식습관 개선을 위한 5계명

올들어 새해 결심을 한 영국인 중 40%가 ‘식습관 개선’을 목표로 삼았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이야 전 세계 공통인만큼 한국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식습관…

아스피린이 방광, 유방암 생존율 높인다 (연구)

아스피린은 원래 두통, 근육통 등 통증을 완화하는 데 쓰이는 진통제다. 열을 내리고 염증을 다스리는 작용도 한다. 그런데 이번에 아스피린이 특정 암 환자들에게 유용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유방암이나…

인공 감미 음료, 건강에 덜 해로울까? (연구)

'다이어트', '무설탕' 등의 수식어를 앞세운 음료들이 있다.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를 넣은 제품들이다. 설탕을 넣은 제품보다 건강에 이로울까? 적어도 덜 해로울까? 최신 연구에 따르면 그저 마시는…

불확실한 시대, 커지는 불안 대처요령 4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마다 대립과 갈등이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 등 몸으로 체감하는 환경문제도 심상치 않다. 코로나 19는 엎친데 덮친 격이다. 갈수록 국내외에 불확실성의 그늘이 확산되면서 정신 건강에…

원형탈모 있는 임산부, 자연유산 더 빈번 (연구)

원형탈모가 있는 여성은 임신 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피부과 권오상 연구팀(제1저자 조수익 진료교수), 산부인과 이승미 교수, 김세익 연구교수의 공동 연구에 의하면…

화 잘 내는 사람, 비만해지기 쉽다(연구)

몹시 못마땅하거나 언짢아서 나는 성 즉, 화는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이다. 누구나 살다 보면 화를 낼 때가 있다. 하지만 그 빈도가 잦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한다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등 삶의…

술을 끊은 당신에게 생기는 변화들

술은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친구들과 만남의 자리나, 회사의 회식 자리에서도 대부분 술이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지나치게 잦은 음주는 몸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심대한 악영향을 미친다.…

치매는 어쩔 수 없는 유전병?…건강 상식 바로잡기 4

일반적으로 통하는 개념을 확실한 건강 정보로 여기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와 관련해 ‘위민스헬스매그닷컴’이 건강에 관한 잘못된 통념 4가지를 소개했다. 1. 배꼽은 절대 씻지 마라? 속옷의 섬유…

코로나로 힘든 시기…호두 섭취가 좋은 이유

호두는 영양가가 풍부한 견과류다. ‘헬스닷컴’에 따르면, 호두에는 염증을 다스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암, 심장병, 그리고 신경 변성 질환의 발병과 진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