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꾸준한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

휴대폰 불빛도 영향? 얼굴 노화 막는 꿀팁 12

건강하고 멋진 피부를 가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특히 얼굴 노화 징후를 없애려면 하룻밤 사이에 변화를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미국 휴스턴 ‘피부와 레이저 수술 센터’의 피부과 의사 히더 리치몬드 박사는 “변화는 쉽지 않지만 일관성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미국 건강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health)는 피부과 전문의들을 조언을 토대로…

소소한 기쁨을 찾아 자신 잘 돌보는 것이 중요

번아웃 막고, 재충전 하려면?

몸과 마음이 몹시 피곤하고 탈진 상태라고 느끼면 어떤 일에도 신경을 쓰기가 어렵다. 그 배경에는 가족에 대한 책임, 자신을 지치게 만드는 업무, 재정적 어려움 등이 있을 수 있다. 혹은 질병,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불확실성과 혼란, 이 밖에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모든 에너지가 바닥 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상태를 번아웃이라고…

음식이 주는 에너지를 즐기자

체중계 부작용?…영양학자가 3년간 몸무게 안잰 이유

다이어트 방법 가운데 '매일 체중을 재라'는 권유는 정석처럼 여겨진다.  미국 영양학자 켈리 케네디(Kelly Kennedy)는 거의 3년 동안 체중을 재 본 적이 없다고 했다. 체중계에 오를수록 건강을 돌보기보다 몸무게를 의식하고 집착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을 찾아오는 환자들이 몸무게에 따라 기분이 매일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목격했다. 미국…

국내 암사망률 1위 ‘폐암’, 항암치료와 예방법은?

지난 2021년 폐암은 암 사망률 1위를 차지했다. 증상이 없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폐암 항암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순천향대 부천병원 김찬규 종양혈액내과 교수와 알아보자. 폐암은 폐에 생긴 악성종양으로 폐와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폐암과 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암이 전이되어 발생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구분된다. 원발성…

북한 매체서 비만 예방·치료 선전물도 잇달아

북한 비만율, 남한보다 높다?!

최근 북한에서 제제 선전 목적으로 비만 아동을 치료하는 의사의 모습을 전파에 실었다. 북한 주민의 영양 상태를 생각하면 비만보다는 영양실조를 더 떠올리기 쉽지만, 한 통계에선 북한의 성인 비만율이 남한보다 더 높다는 보고가 있기도 했다. ◆ 북한 당국, 잇따른 비만 예방·치료 선전물 31일 북한 인민보건사이트는 평양 모란봉구역 긴마을종합진료소의…

코로나19 증상에 감기, 독감 답변... '호흡 곤란' 추가하자 코로나 제시

챗GPT에게 건강 상담 해봤더니…

미국 IT기업인 오픈AI의 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에게 건강 상담을 해봤다. 어떤 답변을 주었을까? 챗GPT는 테슬라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오픈AI의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홈페이지 가입 후 질문 창에 질문을 던지면 곧바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건강 정보를 찾는 가운데, 챗GPT는 얼마나…

2만 9000명 대상 연구

건강한 습관이 치매 막을까?…10년 간 추적 조사

알츠하이머는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다. 정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것은 물론 완치도 아직은 어렵다. 전문가들은 알츠하이머에 대한 최고 치료법은 예방이라고 말한다.  영국의사협회 산하 출판 기업인 BMJ가 발행하는 영국 의학 저널(The BMJ)에 발표된 한 연구는 2009년부터 2019년 말까지 10년간 치매 유전자 APOE를 …

2018년 설탕세 도입한 영국, “6학년 여아 연 5천명 비만 예방”

‘설탕세’ 부과…비만 얼마나 줄일까(연구)

설탕세가 영국에 도입된 이후 매년 6000명 이상의 초등 6학년 여자 어린이의 비만을 예방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케임브리지대∙옥스퍼드대 공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이 2018년 4월 설탕이 들어간 음료에 설탕세(청량음료 산업부담금 또는 설탕음료세)를 도입한 이후 초등 6학년 여자 어린이의 비만 사례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남자…

모더나는 6세 이상, 화이자는 생후 6개월 이상 접종 가능

화이자 5종, 모더나 3종 백신 한눈에 보기

1가 백신, 개량 백신, 유아용 백신 등 여러 종류의 mRNA 코로나19 백신이 사용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허가 혹은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이 늘어나면서 제품별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31일 '한눈에 보는 코로나19 mRNA 백신' 리플릿을 발간·배포했다. 백신 제품명과 제품의 사진, 희석 필요 여부, 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