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의사가 착한 사마리아인이 되지 못하는 이유

2018년 한의원에서 봉침시술을 받던 환자가 쇼크를 일으켰다. 벌 독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몸 전체에 급격하게 일어나는 아나필락시스 쇼크였다. 옆 개원의 가정의학과 의사가 선의로 응급처치를 했지만 이…

당뇨병 환자의 콩팥병 합병을 알리는 신호

‘미세(微細)’라는 말은 사전적 정의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가늘고 작음’이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 것 같다. ‘미세’먼지나 ‘미세’ 플라스틱에서의 미세, 그리고 ‘미세’ 혈관질환에서의…

두통과 뒷목 뻣뻣함, 고혈압과 관계 없다

두통으로 외래에 오신 연세 지긋하신 한 환자분이 이렇게 말한다. “최근 머리가 아프다. 혈압이 올라갔나 보다. 혈압을 재어 달라” 진료실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광경이다. 혈압이 올라가서 두통이 온 것이라는…

소변에서 당 나와도 당뇨병 아닐 수 있다

28세 남성입니다. 소변검사에서 당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당뇨병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혈당 검사를 해 보니 공복 시 혈당은 85 mg/dL로 정상이고 당화혈색소도 5.5로 정상이라고 합니다. 무슨 일인가요…

다낭성 신질환, 유전됐다면 아는 방법은?

“25세 남성입니다. 부친께서 다낭신인데 저는 어떻게 되나요?” 어떤 젊은이의 질문이다. 그가 우선 궁금한 것은 본인의 다낭신 유전 여부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다낭신의 정확한 병명은 ‘상염색체 우성…

당뇨 투석 환자, 콩팥 이식 전 주의점은?

당뇨 말기신부전 환자의 콩팥이식 후 5년 환자 생존율은 80% 정도이다. 당뇨 투석 환자의 5년 생존율 30~40%와 비교하면 비교하기 민망할(?) 정도로 월등히 높다. 생존율만 높은 것이 아니다. 전반적인…

자고나면 신기하게 사라지는 단백뇨도 있다

중학교 1학년 남학생이 ​학교 건강검진에서 단백뇨가 발견되었다고 부모님과 함께 병원에 왔다. 단백뇨에 대한 정밀검사를 원하였다. 단백뇨와 관련된 부종이나 혈뇨 등 콩팥병에서 동반되는 다른…

의사와 형사, 다른 듯 비슷한 직업

미제사건이라고 하면 우선 떠오르는 사람은 ‘셜록 홈스’라는 탐정이다. 그렇지만 ‘코난 도일’이라는 사람은 잘 모른다. 위 탐정을 탄생시킨 추리소설 작가이다. 이 작가는 하나의 벽에 막힌 사건을 과학적으로…

음주수술, 음주운전만큼 강력한 처벌이 정답?

최근 한 병원에서 당직을 서던 전공의가 음주상태에서 환자에게 인슐린을 과다 투여한 사건이 사회적 이슈가 됐다. 국회에서는 음주의료행위에 대한 처벌을 음주운전에 준하게 강화하고자 하는 의료법개정안이 발의됐다.…

당뇨병 환자가 콩팥병 걸리면, 약 복용법 달라져야

현재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1차 선택 당뇨약은 ‘메트포르민’이라는 약제이다. 본 약제의 강점의 하나는 부작용으로 저혈당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주된 작용이 간에서 당 생성을…

이뇨제 함부로 먹으면 안되는 이유

이뇨제(利尿劑)는 말 그대로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약이다. 이뇨제가 어떻게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콩팥에서 소변이 생산되어 요도를 통해 배출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유전과 사주팔자, 그리고 환경

콩팥병을 비롯한 다양한 급만성 질환을 가진 분들은 ‘나에게 왜 이런 병이 왔는가?’ 하면서 슬퍼하기도 하고 억울해하다가 운명의 장난(?)을 탓하며 체념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운명이라는 것도 우리의…

몸이 자꾸 붓는데, 진찰 결과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28세 여자로 백화점 판매원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 특히 눈 주위가 부석부석하고, 오후가 되면 손, 다리도 붓고 옷도 꽉 죈다고 하였다. 진찰과 기본검사 상 특별한 이상은 없었다. 왜 자꾸 부을까?…

간호사의 심장초음파 검사, 어떻게 봐야 할까?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 의사가 아닌 간호사가 심장초음파를 보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병원마다 하루에 수십 건에서 수백 건의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를 의사만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