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간병, 요양병원, 연명치료.. 중년들의 눈물

“난 요즘 외출이 어려워... 어머님이 치매 증상이 와서...” 친구의 전화를 받은 50대 주부 A씨는 억장이 무너졌다. “친어머니처럼 따르던 분이 치매라니... 기억력에 좀 문제가…

강남언니 대표와 의사들 유죄받은 결정적 이유

성형수술·피부시술 정보 앱 ‘강남언니’는 병원을 홍보하고 앱 이용자가 성형·미용 관련 상품 쿠폰을 사면 병원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돼 왔다. 의료법은 누구든지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사가 꺼리는 환자의 말 6가지

병원 방문은 누구에게나 즐거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건강에 대한 걱정, 불안은 물론이고 사소한 증상으로 방문했는데 큰 병을 발견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다. '백의(白衣,…

비타민C를 먹으면 진짜 기미, 주근깨가 사라질까?

비타민C. 피부 건강을 위해 많이 섭취하는 비타민이다. 콜라겐 합성에 필요하고 피부 노화 및 주름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피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유명 스님, 목사님이 많이 받는 성형수술은?

아름다움과 젊음에 대한 갈망은 종교인도 예외가 아니다. 스님도, 신부님 수녀님도 성형외과에 온다. 서울의 한 대형교회에서 목회 활동 중인 60대 중반 A 여목사도 진료실 문을 노크했다. 목사님의 고민은…

유명 의사와 친절 의사, 누가 좋은 의사일까?

의사가 건강에 대한 전문가임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모든 의사가 모든 사람의 건강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의사가 건강의 비전문가보다 지식이 많은 것은 당연하지만 그 사실이 곧 어떤 의사라도…

약사가 환자에게 진통제 택배 보내면 위법?

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약사 A씨는 전화로 환자와 상담한 뒤 환자에게 의약품을 택배로 배송하여 판매했다. 이러한 A씨의 의약품 판매는 적법한 것일까? 약사법 제50조 제1항은 “약국개설자 및…

국내에서 ○○○ 관절 영양제 찾기 어려운 이유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MSM(엠에스엠). 관절영양제로 인지도가 높은 대표적 성분이다. 보스웰리아추출물, 우슬 등 복합추출물, N-아세틸글루코사민 등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허가된 원료가…

발기부전 치료하는 자연요법

중년기에 접어들면 서서히 노화의 징조가 나타난다. 몸 이곳저곳이 아프거나 피부에 주름살이 많아지고, 기억력이 가물가물해지는 게 징후다. 노화를 막거나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간병하다 몸져눕다.. 송해 선생의 경우

“요양병원에서 연락을 받고 가던 길이었는데... 돌아가셨다는 거예요.” 고인의 임종을 지키지 못한 유족들이 적지 않다. 요양병원·시설에서 입원 중 갑자기 병세가 악화된 분들이 많기…

동물성 지방이 심장에 독이라는 미신

제34대 미국 대통령 아이젠하워는 햄버거 매니아였다. 1955년 9월 어느 날, 64세의 미국 대통령이 갑자기 가슴을 움켜쥐고 쓰러졌다. 심근경색이었다. 이날 점심 식사 메뉴는 햄버거였다. 아이젠하워가 병원…

비타민B군을 먹어도 계속 피곤하다면

비타민B군.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등 8종류의 비타민B를 통칭하는 말이다. 개별적인 생리적 기능은 다르지만, 비타민B군은 대개 우리가 음식으로 얻은 3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약 없이 고혈압 조절에 도움 되는 방법

혈압이 높다는 진단을 받고 수치를 낮추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걸 걱정하는 사람이 있다. 반드시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의사의 진단이 있다면 이에 따라야 하지만 생활 방식을 개선해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