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비만

탄수화물은 채소, 과일에도 풍부

체중 조절, 혈관 건강.. 내 몸에 맞는 탄수화물은?

요즘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이 된 느낌이다. 이전까지 잘 먹던 밥, 빵, 면 등을 아예 끊는 사람도 있다. 탄수화물은 식사 중 최소 50%는 먹어야 된다. 사람이 활동하는 에너지와 두뇌활동, 면역력을 이끌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 어, 집중이... 공부해야 하는 데... 의외의 탄수화물 효과 탄수화물의…

물 마시기, 체중 재기 등은 다이어트에 도움

새벽운동은 역효과? 체중 늘리는 의외의 습관들

건강에 좋다는 음식을 적당히 먹고 매일 운동을 하고 있다. 그런데 좀처럼 체중계의 눈금은 줄어들지 않는다. 오히려 몸무게가 늘어났다. 무슨 이유일까. 몸을 혹사한다고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회복할 시간을 주지 않고 매일 운동을 하면 체중이 줄기는커녕 부상의 위험만 늘어난다. 먹는 것도 마찬가지다. 체중 감량에 좋은 식품들만 먹지만 그렇다고 양에…

[오늘의 건강]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인 가을엔 날씨 영향으로 여름보다 쉽게 살쪄

말도 살찌고 ‘나’도 살찐다? 가을에 유독 살찌는 이유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을 전망이다.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8~16도, 낮 최고기온은 22~26도로 예보됐다.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일 전망이다. ☞오늘의 건강=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인 가을이다.…

[헬스PICK] 뱃살 빼는 데 도움 주는 식품 6

볼록한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을까? 건강한 음식 섭취로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체중을 감량하자. ◆ 제철 사과, 뱃살에도 탁월 붉은색의 사과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중성지방을 낮춰 뱃살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펙틴은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해 혈관 건강도 증진시킨다. 색이 진할수록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커 제철인…

무엇을 먹느냐 만큼 어떻게 식사를 하는지가 중요하다

체중 증가 부르는 나쁜 식습관 5

늘어나는 몸무게로 고민한다면, 어떤 음식을 먹는지 만이 문제의 근원이 아닐 수 있다. 식사를 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되, 식사에서 얻는 포만감을 극대화하려면 잘 먹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잘 먹는다는 것은 건강에 좋은 음식의 선택과 더불어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과학미디어…

수면, 식사 시간 늘리기도 도움

다이어트 않고 체중 줄이는 뜻밖의 방법 7

다이어트의 두 축은 식단 조절과 운동이다. 하지만 즐기던 음식을 못 먹고, 안 하던 운동을 하려면 힘이 든다. 이런 본격적인 다이어트 과정을 거치기 전에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이에 대해 알아본다. △충분한 수면 잠만 잘 자도 살이 빠진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시간을 하루…

계단 오르기는 누구에게나 좋은 걸까?

실내 피트니스 센터를 찾거나 특별히 야외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 가장 쉽고 간단한 ‘계단 오르기’가 좋은 운동법이다. 계단 오르기는 일상생활에서 활동량 저하로 부족한 운동량을 채워주는 쉽고 간단한 방법이다. 그렇다면 계단 오르기는 누구에게나 좋은 걸까? 계단 오르기의 다이어트 효과 엘리베이터는 편하고 빠르지만, 비상 계단은…

[오늘의 건강] 2주 후에는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전환돼 '살'된다

추석 때 찐 살, ○○일 안에 빼야 쉽게 빠진다?

서울과 인천, 경기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전국이 흐릴 전망이다. 서해와 남해, 제주도 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 치는 곳이 있겠고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자. 당분간 일교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7~22도, 낮 최고기온은 23~28도로 예보됐다. 전국적으로…

다이어트를 멈춰야 한다는 4가지 신호

건강을 위해 살을 빼든, 근육을 만들든, 단순히 건강한 식습관을 시작하기 위함이든 다이어트는 결코 쉽지 않다. 건강한 루틴과 식사 계획을 세우고 생활방식을 조정하더라도 장기간 그 과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들 때가 있다. 특히 원하는 결과를 빨리 보지 못하거나, 처음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어느 순간 정체되기 시작하면 더욱 그렇다. 열심히 노력하지만…

비만일까? 체질량지수의 치명적 단점 5가지

내 몸에 체지방이 어느정도 되는지 평가하는 체질량지수(BMI)는 키와 몸무게를 이용한 비만 측정법이다. 수십 년 동안 사용된 건강 측정 방식이지만 건강하다는 것이 정말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너무 단순화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체질량지수는 건강을 예측하는 정확한 방식인가 미국 건강정보 매체 ‘헬스라인(Healthline)’에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