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아닌데 자꾸 기침이…뜻밖의 질환 신호?
[오늘의 건강]
전국이 오후부터 흐린 가운데 큰 일교차를 보일 예정이다. 전남해안과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예상 강수량은 ▲광주·전남 5~30㎜ ▲제주도 10~60㎜다. 아침 최저기온은 8~18도, 낮 최고기온은 19~24도다.
오늘의 건강=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기침이 계속 나온다면?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대표적인 원인들을 알아본다.
위식도역류질환
위산이 역류해 식도와 기관지를 자극하면 기침이 나올 수 있다. 이때 속쓰림‧화끈거림‧신트림 등의 증상을 동반하곤 한다. 목에 이물질이 걸린 느낌이나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난다면 의심해야 한다. 치료는 위산 분비 억제 약을 주로 사용하며 식후 2시간 이내에 눕는 습관을 피해야 한다.
결핵
마른기침으로 시작해 가래 섞인 기침을 하면서 열과 식은땀이 난다면 결핵일 수 있다. 가슴통증‧체중감소‧식욕감퇴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결핵은 기침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진단을 받았다면 타인과의 접촉을 삼가고 꾸준히 항결핵제를 복용해야 한다.
후비루증후군
후비루증후군은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질환이다. 이때 콧물이 기도·기관지에 있는 기침 수용체를 자극하면 기침이 나올 수 있다. 또 후비루증후군으로 인해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경우도 많다. 평소 물을 많이 마셔서 목을 깨끗이 씻어내고 항히스타민제, 항생제 등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