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환자 심장병 일으키는 유전자 변이 찾았다

테라젠헬스(대표 정재호)가 용인세브란스병원 정동혁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심장질환 위험도를 높이는 유전자 변이를 찾아 국제 학술지에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질병관리청 인체자원 은행에서 확보한 한국인 유전체역학조사사업 코호트(KoGES) 자료를 활용, 약 4만 5천명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군 내에서 심장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는 유전지표를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를 통해 테라젠헬스와 정 교수팀은 총 9개 유전자의 좌위(座位, 유전자가 체내 염색체상에서 위치하는 자리)를 발견하는데 성공했다. 이 중 인슐린 분비와 관련성이 있는 ‘SORCS2’라는 유전자가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심장질환 위험을 높이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간 환자 심장병 일으키는 유전자 변이 찾았다
[사진=테라젠헬스]
이 연구 결과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심장질환에 대한 유전변이 발굴 및 그 유전변이들과 식습관의 잠재적 상호작용 연구(Genetic Variants Linked to Myocardial Infarction in Individuals with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and Their Potential Interaction with Dietary Patterns)’라는 제목으로 영양연구 국제저널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실렸다. 논문 인용지수를 가리키는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가 5.9다.

홍경원 테라젠헬스 선행기술연구소장은 28일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국내에서 유병률이 30%에 달하지만 일반적으로 운동이나 식이요법으로도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 나타난 것처럼 ‘SORCS2’ 유전자 변이를 보유한 경우에는 심장질환 위험도 관리에 특별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윤성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