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 뺑뺑이 이제 없어지나?”

경남도가 1일부터 119 구급대와 함께 연중무휴 ‘응급의료상황실’을 가동한다.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이송과 적기 진료를 지원하기 위한 것.

“24시간 365일 대응을 위해 4개 팀 8명(지원단 4, 소방 4) 근무자가 순환 근무를 하게 되며, 응급의료 상황 요원과 소방 인력의 협업을 통해 운영한다”고 했다.

“응급환자 뺑뺑이 이제 없어지나?”
[사진=경남도]
경남은 창원, 진주, 김해, 양산을 제외한 14개 시군을 ‘응급의료 취약지’로 분류하고 있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지역응급의료센터’로는 30분 안에, ‘권역응급의료센터’로는 1시간 안에 못 가는 사람이 30% 이상인 곳들.

하지만 “증상에 맞는 전문의가 없다”거나 “병실이 이미 다 찼다”며 이런 응급환자를 받지 않으려는 병원들 때문에 응급환자 뺑뺑이가 없어지지 않는다. 무조건 대학병원급 3차 병원으로만 달려가는 ‘상급종합병원 쏠림 현상’도 한 이유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골든타임’ 안에 병원에 도착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이런 현상을 사전에 잘 조율해야 한다. 일반병원에서 발생한 중증 응급환자를 상급종합병원으로 옮기는 전원(轉院) 조정도 핵심의 하나.

이도완 경남 복지보건국장은 1일 “지난 4월 ‘응급의료지원단’을 출범시켜 여러 의료기관과 소통 및 협력을 끌어내는 협의체를 만들고, 병원별 자원조사와 이송·수용지침 수립, 인센티브 지원 등 사전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했다.

이에 응급환자를 받지 않으려는 불(不)수용 병원에 대한 조치도 뒤따른다. 소방청에 따르면 2018~22년 5년간 경남에선 1348건이나 응급환자 ‘재(再)이송’ 상황이 생겼다. 그 병원에서도 또 거부당해 또다시 다른 병원을 찾아가야 했던 ‘2차 재이송’도 260건이나 됐다.

이 문제는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주요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이에 경남의 ‘응급의료상황실’ 운영이 응급실 뺑뺑이 문제를 전국 최초로 해결한 모범사례가 될지 주목된다.

    윤성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