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병원, 베트남에도 병원 세우나

안성기 병원장, 15일 베트남 하이퐁 인민위원회와 양해각서 교환

[사진=경상국립대병원]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병원(병원장 안성기)가 베트남 제3대 도시 하이퐁에 병원 분원 건립을 추진한다. 경상국립대 하이퐁캠퍼스 건립 프로젝트와 함께 검토되고 있다.

인구 240만 명(2022년) 하이퐁은 베트남 북부의 대표적 공업도시이자 항구도시. 하노이, 호찌민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도시다.

LG전자 하이퐁캠퍼스(80만㎥)를 비롯해 100여 개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다. 하이퐁시 최대 투자자인 만큼 한국 기업을 위한 지원단이 별도로 가동되는 있는 정도다. 또 베트남 최대 자동차 회사인 ‘빈페스트’를 비롯해 유수의 기업들도 함께 입주해 있다.

이에 경상국립대 권순기 총장은 15일 서울 성북구 삼청각에서 베트남 하이퐁시 인민위원회(당서기 레티엥 짜우)-KBC(회장 당 탄 땀)-STS그룹(회장 김현석)과 함께 하이퐁시 짱깟 도시개발사업지구에 대학캠퍼스와 대학병원을 건립하기 위한 ‘합작 의향에 관한 다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경상국립대]
베트남 하이퐁시와 경상국립대 사이에 양국 부동산개발업체인 베트남 KBC(낀박시티그룹)와 한국 STS그룹이 프로젝트를 제안, 중개하고 있는 모양새다.

MOU 골격은 장깟 도시개발사업지구 700㏊에 경상국립대 하이퐁캠퍼스와 경상국립대병원 하이폰분원을 세운다는 것. 권 총장은 “유수의 기업들이 사업지구에 두루 입주해 있어 향후 산학협력 R&D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안성기 병원장도 이날 하이퐁시 인민위원회-KBC-STS와 별도의 양해각서를 주고받았다.

프로젝트가 성사된다면 첫 번째 해외 분원이 생기는 셈이다. 현재로선 창원경상국립대병원을 분원으로 갖고 있고, 경남마산의료원은 경남도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는 정도다. 또 수의대 동물의료원이 부산 남구 동명대 안에 동물병원 분원을 세우려 한다.

하지만 국립경상대병원 베트남 분원은 대학캠퍼스 건립과 함께 추진되는 부수적 프로젝트라는 한계도 있다. 사업 기간과 투자 규모 등 구체적인 내용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 아직은 리스크도 변수도 무척 많은, 가변적 단계라는 것이다.

    윤성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