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장관, “대중교통 등에서만 마스크 착용 검토”

김미애 의원, "현 마스크 정책은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이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이 20일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특정 장소만 선별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복지위 소속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마스크 착용 의무를 장소별로 달리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의료기관, 대중교통, 사회복지시설 등 장소를 구분해 의무화하는 해외 사례를 감안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모든 실내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올여름 발생한 6차 유행은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안정적으로 관리가 가능했다는 점에서 좀 더 현실적인 방역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의 마스크 정책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점도 지적했다.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음료를 마실 때를 제외하곤 마스크를 써야 하지만 이 부분이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

마스크 착용은 영유아의 언어 및 사회성 발달 등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점도 정책 개선이 필요한 이유로 꼽았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모든 실내 시설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