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눈에 적합한 라식, 라섹 수술법 찾기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라식이나 라섹 수술에 대해 생소한 생각을 가지거나, 혹여 있을지 모를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력교정수술 자체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요즘은 다양한 장비 개발과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수술여부보다는 어떤 수술을 받아야 자신에게 잘 맞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이 더 늘고 있다. 이에 대해 안과 전문의들은 무엇보다 부작용 없이 안전한 시력교정수술을 위해 필수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시력교정 수술을 위한 검사는 내 눈에 라식이 맞을지, 라섹이 맞을지, 혹은 안내렌즈삽입술이 더 맞을지 확인할 수 있는 필수검사로 이뤄져 있다. 검사를 통해 큰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라식수술은 각막의 절편(뚜껑)을 만들어 젖힌 후 레이저로 수술 후 다시 절편을 제 자리로 돌려놓는 방식의 수술법이고, 라섹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를 제거하고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다만 라섹수술은 라식수술보다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으나, 비교적 고도 근시 환자의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할 정도로 범위가 넓고 다른 수술에 비해 외부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라식이나 라섹으로는 교정이 어려운 정도의 초고도근시 환자거나 각막이 너무 얇은 경우, 각막 기형이 심한 경우에는 안내렌즈 삽입술이 적당할 수도 있다.

이렇게 수술 적합 여부를 판단한 후에는 세부적인 수술방법을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특히 수술 후 원추각막증이나 빛 번짐 및 눈부심, 안구건조, 통증, 각막확장증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을 달리해야 하므로 실제 수술할 의사와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최근에는 원데이라식이라 알려질 만큼 단기간에 빠른 회복이 가능한 ‘스마일 라식’이 나와 있어 좀 더 안전한 라식수술 선택을 돕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정밀검사 이후 당일에도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회복도 빨라 직장인들이나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스마일 라식은 ‘첨단 펨토세컨레이저 비쥬맥스’를 이용한 수술방식으로,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고 각막 실질을 빼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막 절삭을 40% 이상 줄여 수술시간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시력을 교정시켜 회복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또 2014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에서 스마일 라식 부문 1위를 수상한 강남 삼성아이센터의 경우 극저온냉동보관방식인 cornea bank 시스템을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스마일 라식에서 빼낸 각막을 영구적으로 보관하는 ‘더세이프스마일라식’을 선보이면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더세이프스마일라식은 -196도의 액체질소 탱크에 각막조직 손상 없이 개인 각막실질을 보관하는 수술법으로, 각막영구보존과 안구건조증 없는 라식을 가능케 만든 수술방법 중 하나다.

삼성아이센터는 스마일라식 베스트퀄리파이드센터로 지정되어 있으며, 더세이프스마일라식은 스마일라식 베스트스킬서전인 허달웅 원장의 집도 아래 진행된다.

한편, 이 병원은 2013 ICL 최우수 병원, ICL 제조사인 STAAR사로부터 ICL 우수병원으로 선정되었고 최근 아쿠아ICL전문수술센터로 선정됐다.

또 이동훈 원장은 안과학분 야 세계 3대 학술지 중 하나인 옵살몰로지에 ICL임상관련 논문을 등재해 국내 안과 시술의 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