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어린이 대상 풍토병 될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가 미래엔 노인이 아니라 어린이를 감염시키는 홍역과 수두 같은 풍토병(endemic)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11일 국제과학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스’ 온라인에 게재된 미국과 노르웨이 연구진의 공동연구의 결과다.

이들은 미국, 영국, 유럽, 중국, 브라질 등 11개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베타 변이의 연령대별 모델링을 통해 1, 10, 20년 후의 코로나19를 예측했다. 그 결과 코로나19가 근절되는 것이 아니라 계절성 풍토병이 될 가능성이 크며 그 주요 타깃이 현재의 노인에서 유아로 이동하게 될 것으로 봤다.

교신 저자인 미국 펜실베니이나주립대의 오타르 비에른스타 생물학과 교수는 “우리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바이러스를 접했을 때 쓰는 용어인 ‘버진 대유행’의 한가운데에 있다”면서 “홍역이 최초 발병할 때나 천연두가 처음 아메리카 대륙에 상륙했을 때와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이들 바이러스를 처음 접했을 때도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의 성인은 예방접종이나 다중노출로 면역력을 갖추게 된다. 그러면 바이러스는 아직 바이러스에 노출된 적이 없는 영유아를 주로 겨냥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 “베타 변이 2종도 어린이들에게 비교적 센 감기 증세를 유발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고 비에른스타 교수는 말했다. 그는 “현재 코로나19는 어린이와 청소년들 사이에 급속히 퍼지고 있지만 중증환자는 많지 않다”면서 “이를 코로나19가 풍토병이 되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1889년과 1890년에 걸쳐 세계적으로 대유행한 아시아독감 또는 러시아 독감의 사례를 들었다. 이 독감으로 당시 사망자가 약 100만 명에 이르렀으며 그 대부분은 70세 이상의 노인이었다. 이 세계적 대유행병(팬데믹)은 HCoV-OC43 인간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현재 이 바이러스는 “생후 7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어린이에게 유행하는 가벼운 반복 감염성 감기 형태의 풍토병이 됐다”고 비에른스타 교수는 밝혔다. 그는 “이처럼 풍토병이 된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팬데믹 초기처럼 바르게 변이를 일으키지 않게 되면서 사망률도 극적으로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풍토병이 된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망뮬은 “말 그대로 0.0001%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코로나19의 박멸을 기대한 사람들에겐 다소 허탈감을 안겨줄 수 있는 예측지만 코로나19가 관리할 수 있는 질병이 된다는 점에선 긍정적인 면도 있다. 이 논문을 검토한 테일러 헬드-사전트 의학박사가 지적한 이 논문의 한계를 언급한 대목을 들어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델타 변이 같은 특이한 변이가 발생할 경우 팬데믹에서 풍토병으로 잦아드는 경로를 극적으로 벗어날 수도 있다.”

    한건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