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비염

정의

코의 내부(비강)에는코선반(비갑개)이 있는데 보통 아래, 가운데, 위의 3개가있습니다. 이 중 아래 코선반이 만성적으로 커져 있는 상태를 비후성비염이라 하며 코가 막히는 증상의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원인

만성비염의 모든 원인이 비후성비염의 원인입니다. 만성비염이 장기간계속될 때, 코중격 만곡증이나 만성 부비동염(축농증)이 있을 때, 혈관 수축제를 다량 또는 장기간 분무할 때에도 생깁니다.

증상

코막힘이 주로 느끼는 증상이며 밤에 더욱 심하고 지속적인 코 호흡의 장애가 있습니다. 코 선반의 앞쪽이 비대할 때는 숨을 들이 쉴 때, 뒤쪽이 비대할때에는 숨을 내쉴 때 장애가 있습니다. 후각의 이상, 콧소리, 콧물, 두통, 수면장애도생길 수 있습니다. 콧물의 양은 많아지고 맑은 콧물이 나오며 코 아래쪽에서 목뒤로 코가 넘어가고 가래의양이 많아집니다. 숨이 답답한 증상도 생깁니다. 합병증으로는눈물샘의 염증, 눈의 결막염, 이관(귀관) 염증, 중이염, 인후두 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코 안의 소견은 점막이 어두운 빨간색으로 발적돼 있고 비후돼 있으며 특히 앞쪽이나 뒤쪽 끝이 둥그런 모양을보입니다. 특징은 혈관 수축제를 뿌리거나 발라주어도 점막 수축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내시경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비염 등의 선행 질환에 대한 검사도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일단은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수개월 간의 약물치료에도 효과가 없으면 수술 치료법을 권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