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저항성 구루병

정의

X염색체 상 PHEX 유전자의돌연변이로 말미암아 신장의 근위 세뇨관에서 인산을 재흡수하지 못해 혈중 인산의 저하를 초래하고, 골격의변형과 함께 저인산염혈증 구루병(XLH: X-linked hypophosphatemia)이 초래됩니다.

 

혈중 인산의 결핍이 있으며, 혈중 칼슘 농도는 정상이기 때문에이차적인 부갑상샘 항진증은 없습니다. 드물게는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형태(ADHR)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섬유아세포 성장 인자(FGF-23)가 관여하는 것으로 최근 밝혀졌습니다.

원인

PHEX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HEX 유전자는 막성 펩티드 내부 분해 효소의 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입니다.신장에서 인산의 재흡수를 못하는 것이 주원인입니다.

 

활성 비타민 D 대사는 저인산염혈증에 대해 이차적으로 유발된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골 모세포는 정상적으로 골 형성을 하지 못하며,골세포 주위의 무기질이 침착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2년 이상의 치료로 골 내막에서 무기질 침착이 활발히 이뤄져도새로 형성되는 하버스계의 약 20% 골세포 주위에서는 무기질 침착이 되지 않는 것이 관찰됩니다. 이 점은 다른 저인산염성 구루병에서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XLH에서는골 모세포의 이상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질환(ADHR)에서는 FGF-23의 증가를 보입니다. FGF-23는 PHEX 돌연변이 유전자가 FGF-23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ADHR에서는 정상 PHEX가 돌연변이된 FGF-23을 제거하지 못하고, 종양에 의한 골연화증은 FGF-23을 많이 만들어 내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네 가지 유형의 증상이 있습니다. 첫째는 무기인의 체내 축척을위한 신세뇨관의 문제로 인해 영양 결핍성 구루병에 대한 치료에 사용되는 정도의 비타민 D 용량에도 반응하지않는 저인산염혈증 구루병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형태의 비타민 저항성 구루병입니다.

 

둘째는 대상기관이 비타민 D에 반응하지 않는 형, 셋째는 신장에서 비타민 D 활성화 과정의 선천적 결함이 있는 형, 넷째는 신 세뇨관성 산증이 있습니다. 넷째 증상은 상대적으로 매우드물게 나타납니다. 저인산염혈증 구루병에서 남자 환자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은 저인산 혈증, 다리 변형, 성장률 저하입니다.

 

저인산염혈증은 출생 후 확인되지만 골격의 변형은 걷기 시작하면서 나타납니다. 여자에게는 저인산혈증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칼슘혈증 구루병과달리 에나멜질 저형성은 없지만 상아질의 결손을 나타납니다. ADHR에서는 신장의 인 배설 단독 소견을비롯해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진단

임상 증상 및 방사선 소견과 혈액검사 수치로 진단합니다. 정상평균보다 2 표준편차 이상 작은 단신이며, 내반슬 및 내반고등 다리 각변형이 있습니다. 방사선 소견 상 골간단의 확장, 컵모양변형및 불규칙한 가장자리 형태를 보입니다. 혈중 무기인의 농도가 매우 낮고, 상대적으로 소변으로 인산뇨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저인산염혈증구루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신장에서 인산이 많이 배출되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치료는 고용량의 무기 인을 보충하는 것이다. 무기 인 1~2g을 하루 4~5번투여합니다. 무기 인 투여로 인한 칼슘 저하 효과를 상쇄시키기 위해 대량의 비타민 D를 병합해 사용합니다.

 

신석회화증은 심각한 합병증 가운데 하나입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고용량의 무기 인으로 치료받는 환아 가운데 79%에서 동반돼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그 정도는 무기 인의 섭취 용량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됐습니다. 소아의성장 발육이 저하돼 있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 투여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과 비타민 D를 병합해 줄 때 혈중 인이 증가하고 신석회화증도감소한다는 최근 보고도 있습니다. 심한 통증 및 보행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대퇴골 전외측 만곡과 경골내반증에 대해 교정 절골술이 시행됩니다. 지각 변형에 대해서는 보조기 치료는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먼저 대사 이상에 대한 교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교정수술 후 재발이 흔하며, 특히 어릴수록 재발이 잘 발생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