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쿠치병
정의
기쿠치병은 1972년 일본에서 기쿠치와 후지모토 등에 의해서처음 보고된 병입니다. 동양에서 흔하고 서양에서는 드물며, 원인을알 수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는 괴사성 림프절염입니다. 경부림프절염으로 나타나는경우가 가장 흔하며 발열, 피로감, 발진, 호중성백혈구 감소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10개월에서 75세까지 넓은 범위의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젊은 성인 여자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남녀 비는 1 대 3~4입니다.
원인
기쿠치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또는자가면역성 질환과의 관련성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증상
경부 림프절 비대가 동반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발열, 몸살, 관절통, 식욕감소, 체중감소, 피로감, 무력감, 발진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 군데의 경부 림프절에서 발병하지만, 겨드랑이나 빗장뼈위, 심장 주변,서혜부(샅굴부위) 등 다른 부위의 림프절에서도발병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림프절을 침범하는 경우도 있으며, 간이나 비장, 피부 등을 침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간이나 비장의 비대가 동반되는경우는 드뭅니다. 발진은 약 3분의 1의 환자에서 동반될 수 있으며 홍반성 반점이나 구진, 결절, 궤양 등의 양상으로 몸통이나 팔에 생길 수 있습니다. 오심이나 구토,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진단
림프절 비대가 있을 경우 림프절 조직 검사를 해 아급성 괴사성 림프절염인지를 확인합니다. 악성 림프종이나 백혈병,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등과의 감별 진단이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