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재건술
설명
최근 유방암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유방암 수술로 인한 유방의 변형이나 소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방을 잃으면 여성으로서의 정체성과 자신감이 상실돼 심각한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사람에게 정상 위치와 유사한 유방을 재건해 주는 수술법입니다.
▪ 수술 방법
유방을 절제한 유방암 환자가 유방을 재건하는 수술을 받는 것이 최근의 추세입니다. 환자에 따라 삽입물을 사용하거나 자가 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젖꼭지는유방 둔덕을 만든 다음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정상과 같은 위치에 만들어 줍니다.
▪ 유방 삽입물의 이용
유방의 크기가 크지 않고 젊고 마른 여성, 복부 등에 사용할만한 여유 조직이 없는 여성, 자가 조직을 이용하길 꺼리는 여성에게는 유방확대술과 유사한 방법으로 남아있는근육과 피하조직 밑으로 유방 삽입물을 넣습니다. 유방 피부를 많이 제거한 경우에는 조직 확장기를 이용해조직이 적당한 유방 삽입물을 넣을 만한 크기가 되면 유방 삽입물로 교체합니다.
▪ 자가 조직을 사용할 때
주로 배 근육과 함께 배 부위의 조직을 옮겨 줍니다. 필요에따라 미세수술로 조직을 혈관과 함께 옮기기도 합니다. 배에는 비만증의 복부성형술 시행 후 남는 것과유사한 흉터가 팬티선 아래로 남습니다. 배꼽의 위치도 새롭게 만들어 줍니다.
▪ 배꼽 주위 피부를 이용한 유방재건술(횡복직근 피판 재건술)
또는 넓은등근(광배근)이라는어깻죽지 아래의 근육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크기가 부족하면 유방 삽입물을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 젖꼭지 재건
과거에는 반대쪽 정상 젖꼭지와 사타구니의 검은 피부를 일부 잘라 이식했습니다. 최근에는 간단한 수술로 해당 부위의 피부를 조작해 모양을 만들어 주고, 정상과유사한 색깔을 문신으로 입힙니다.
▪ 피부보존적 유방제거술 이용
초기 유방암에는 유방의 피부를 대부분 보존하고 젖꼭지 크기만큼만 절개해 유방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때는 매우 보기 좋게 유방을 재건할 수 있습니다.
▪ 유방 재건과 유방암의 재발
유방의 재건은 삽입물을 사용하든 자가 조직을 이용하든 유방암의 재발에 영향이 없습니다. 유방암 검사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단 재발률이 높게 진행된 상태의유방암 환자는 유방 재건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