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염

정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인후두염이라고 한다.

원인

인후염은 대부분이 세균 감염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다. 드물게 자극성 가스나 화학물질, 증기의 흡입, 부비동 등의 인접 부위 염증의 파급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후두염의 원인은 거의 인두염과 비슷하나 담배나 건조한 공기, 성대의 과용 등으로도 유발될 수 있다.

증상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가벼운 기침 정도의 증세가 나타나다가 심해지면 통증, 연하곤란(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고열, 두통, 전신 권태, 식욕 부진 등을 호소하게 된다. 또한 입에서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하며, 후두에까지 염증이 파급되면 목소리가 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귀 밑 부분에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후두염의 주 증상은 쉰 목소리이며, 성대가 점점 붓게 되면 목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흡기성 천명(숨을 들여 마실 때 쇳소리가 나는 것)이 나타난다.

종류

이상기온이나, 감기, 열성질환, 신체적 과로, 체질허약과 세균감염 등으로 발병하는 급성 인후염과 급성 인후염의 반복 재발과 과도한 흡연, 음주, 과로와 자극성음식과 장시간동안 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 소리지르기 등으로 발병하는 만성 인후염, 패혈성 인후염이 있습니다.

진단

입안 검사와 증상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인두염은 대부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정을 취하고, 물을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고, 통증을감소시키기 위해 진통제 등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항생제를 투여하는데, 함부로 오, 남용을 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게 되므로 꼭 약사나 의사의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요법의 경우 원인이 세균에 의한 경우 항생제의 사용은 필수적이며, 바이러스에의한 경우에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인체의 면역기능이 떨어져 세균감염이 함께 동반될 수 있으므로 항생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항생제의 종류와 복용량은항상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하며, 사용기간도 주치의와 상의하여 충분한 기간(목 감기에 의한 경우 10일 이상)동안사용해야 재발과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균의 생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 반응을 완화하기 위하여소염제도 함께 사용합니다.

합병증

인후염은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지만 노령층이나 면역 능력이 떨어진 환자 등의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급성중이염·부비강염·기관지염·비염·폐렴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급성신장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패혈증 등으로도 파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예방

인후통의 원인이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에 의한 경우는 전염력이 매우 강하므로 환자의 가족들은 환자와 가깝게 접촉하거나, 식기, 세면도구 등을 함께 쓰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하는 것도 몸의 면역력을 키워 주므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질환 관리법

기본적으로 수분섭취를 많이 하고(따뜻한 물에 꿀을 섞은 것이 좋다.), 실내 난방 시 가습기를 사용하고, 식염수로 입을 자주 헹구어 내는 것이 인후통의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탕도 목을 부드럽게 해 주고 통증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목에 통증이 있을 때 사탕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전염성 강한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에는 개인 위생에 신경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