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주부우울증
정의
명절주부우울증은 설날이나 추석, 제사 등 크고 작은 집안 대소사를 앞두고 음식 마련, 일가친척 접대 등 과도한 가사노동이 주부에게 집중되고 스트레스까지 받아 생겨나는 증후군이다.
원인
평소엔 설거지나 집안일을 돕던 남편도 명절에는 가부장중심 문화에 익숙한 집안 어른들의 눈치를 보며 아내의일을 돕지 않고 접대만 받다 보니 아내와 남편의 갈등이 깊어진다.
또 자주 만나지 않는 서먹서먹한 시댁식구들과 남편 회사며 월급, 자식자랑을 주제로 대화할 때면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이것이 은근히 며느리들 간의 자존심 대결로까지 번져갈등을 일으킨다. 전업주부와 맞벌이부부인 며느리들 간의 가사분담 논란도 명절주부우울증의 원인으로 꼽을수 있다. 이 밖에도 차례나 제사를 지내는 문제를 두고 형제간, 고부간의갈등이 확산되면서 명절주부우울증을 부채질하기도 한다.
증상
명절주부우울증은 우울증상과 함께 가슴이 답답하다든지, 어깨 결림, 소화불량, 불면 등의 증상이 나타나 주부들을 괴롭힌다.
이런 증상은 명절을 전후해 짧은 기간 동안에 발생하기 때문에 명절이 지나면 증상이 곧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명절주부우울증은 명절마다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서 우울 증상이 심화되고 여기에 육체적인 고통까지 동반되기 때문에 사전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치료
예방
전문가들은 창문을 열어 탁한 공기를 맑은 공기로 바꾸는 것처럼 이러한 명절주부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미리 마음의 창문을 열어보라고 조언한다. 명절주부우울증 예방책으로 ‘환기효과’를 제시한다.
환기효과는 갈등이 있는 대상을 만나기 전에 제 3자에게 갈등상황을 털어놓음으로써 갈등 상황에 대한 사전 적응을 하는 과정을 말한다. 명절 때 시어머니, 시누이, 올케, 동서등 시댁 식구들과 부딪치면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에 관해 남편, 친구 또는 친정 가족들과미리 대화를 해두면 갈등상황이 벌어졌을 때 예방주사를 맞아둔 것처럼 갈등을 줄일 수 있고, 스트레스도덜 받게 되는 것.
환기효과의 한 방법으로는 귀성길 차 안에서 남편과 갈등상황에 대비해 충분한 대화를 나누거나, 명절 전에 친구들과 미리 수다를 떨어두는 것 등이 있다. 환기효과를노려 남편과 얘기하다 자칫하면 말싸움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만의 입장을 고집하기보다는 서로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