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색음선
정의
Corynebacterium minutissimum에 의한 발가락 사이, 서혜부, 겨드랑이 등에 경계가 분명하고 미세한 인설성 반점을 일으키는 만성 표층 세균 감염증.
원인
원인균은 피부의 상재세균이며, 발증에는 비만·당뇨병·다한 등 숙주 측의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증상
주로 샅 부위, 때로는 겨드랑이나 유방의 아래부분, 발가락의 사이에 경계가 명료한 담홍색 또는 적갈색 반점이 생기고, 피부 표면에 쌀겨 같은 인설이 부착된다.
완선과는 달리 자각 증상이 거의 없고, 습윤하지 않다. 또 가장자리에 생기는 제방 모양의 융기라든가, 중심 치유 경향을 볼 수 없으며, 구진·수포를 형성하지 않는다. 발가락 사이의 병변은 지간형의 백선 병소와 유사하다.
진단
진단은 보통 백선균 등의 균요소의 증명에 이용되는 수산화칼륨법에 의한 무염색 표본에서는 원인균의 검출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박리한 각질의 그람염색 표본을 유침해서 현미경 검사를 하면 각질세포 사이에서 무수한 그람 양성균을 볼 수 있다. 암실에서 병소에 우드 등으로 조사 하는 우드등 시험을 하면 이 질병에 특징적인 붉은 산호색 형광이 나타나, 홍색 음선의 진단에 가치가 높다.
치료
- erythromycin 250ng qid 2주간 투여, 국내 보고에 따르면 4주간 투여시 효과, 내성균도 발견됨 clarithromycin 1g gd 투여
- azole계 항진균제 : econazole, clotrimzole, miconazole 연고(ketoconazole은 아님)
- 항생제 외용제 : 2% clindamycin 용액, 2% sodium fucidate 연고
- 5% benzoyl peroxide gel : 발가락 사이 홍색음선에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