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중독
정의
사이버중독이란 인터넷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으로 심각한 지장을 받고 있는 중독 상태이다.
원인
사이버 중독의 원인은 현실과 다른 웹사회에서 받는 능력에 대한 인정, 성적만족, 새로운 인격창출로 볼 수 있다. 인터넷의 채팅사이트나뉴스그룹에서 사람들은 직접 보지 못해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해 현실에서 경험하지 못한 사회적 지지를 얻게 되고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은 개인주의 사회에서경험하기 힘든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는 것이다.
거절이나 병에 대한 두려움 없이 거리낌없이 성욕을 풀 수 있는 사이버섹스의 공간이 또 다른 인터넷중독의원인이 된다. 사이버 상에선 또 자신의 현재 모습과는 전혀 다른 인간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이 바라는 대로 강력한 권력의 소유자나 백만장자가 될 수 있고 모든 인종과 성을 초월 하게 되는 것이다.
증상
사이버 중독의 증상으로는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의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컴퓨터에서 빠져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떨어지는 내성, 그리고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왠지 불안하고 인터넷에서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같은 생각이 들며 어떤 E-메일이 와 있을지 몹시 궁금해하는 금단현상이 나타난다.
단순히 이러한 몇몇 증상만으로 단정해서 중독상태를 정의할 수는 없으며, 증상들의정도가 심하고 반복적이며 만성화되어 신체, 심리, 사회 및직업 활동에서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치료
사이버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 인터넷 중독의 원발성 정도를 파악해야 한다.즉, 중독자의 과다 인터넷 사용이 기존 정신병리의 발현이거나,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갈등을 표출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면, 통상적인정신과 진료지침을 따르면 된다. 필요하다면 기분 조절제, 항우울제 등의 약물도 투여할 수 있다. 그러나 별다른 배경이 없는 원발성 인터넷 중독의 경우는 자기 인식과그에 따른 행동 통제를 하는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