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정의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전염병으로 증상이 아주 심하고 전염성이 강해 단시일 내에 유행하는병입니다. 이는 감기와는 확연히 다른 질병이며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형태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유행할 때는 인구의 10∼20%가 감염되며 변이가 심한 바이러스가유행하면 감염자가 더 늘어 40%에 달할 때도 있습니다.

 

유행성독감의 원인으로는 인플루엔자 A, B 그리고 C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엔자 A는 자주 핵을 재배열하기 때문에 한 지역에서 유행하거나 세계적으로 유행하지만,인플루엔자 C는 가벼운 호흡기 질병을 일으킵니다. 유행성독감에걸린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콧물이나 침으로 오염된 물품으로 전염되며 인구밀도가 높은 곳(학교, 유치원, 버스, 지하철등)에서 공기를 통해 전염됩니다.

증상

유행성독감의 증상은 24~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갑작스러운발열(38∼40도)과 두통,오한, 인후통, 마른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2~3일간 지속되면 장기간 지속되는 근육통, 극도의 불쾌감, 전신쇠약 등이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폐렴이 가장 흔히 발생하고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나 만성심폐질환을 가진노인은 폐렴으로 사망할 때가 많습니다. 소아는 라이증후군을 일으켜 구역질, 구토, 의식의 변화, 경련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류

독감이 전세계적으로 퍼져 수백만의 환자가 사망하기도 하였습니다. 1918년의스페인 독감, 1957년 아시아 독감, 1968년 홍콩 독감, 1977년 러시아 독감 등이 있습니다. 전세계가 항공기를 비롯한교통수단의 발달에 힘입어 지구촌이라는 일일 생활권으로 좁혀지면서 독감을 비롯한 전염병도 세계 곳곳에서 동시에 창궐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지구 반대편이라 해서 안심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렇듯 특정전염병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현상을 ‘펜데믹’이라고 합니다. 그리스어 ‘pan(모두)에 demic(사람)’이 합성된 말입니다.

치료

안정과 휴식을 취하고 대증요법을 씁니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소화되기 쉽고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열을 내리기위해서는 미지근한 물찜질을 하고, 콧물이 심하면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며, 기침·가래가 있으면 진해거담제를 투여합니다. 어린이·노인·임산부, 심장과 간에 기능부전이 있는 사람 등은 합병증을 일으키면 위험하므로 항바이러스제제를 조기에 써서 치료합니다.

예방

유행성독감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하며, 예방접종의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행성독감 예방접종 권장 순서

① 폐질환자, 심장병 환자

② 만성병으로 사회복지시설 및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③ 만성병자 : 대사질환자(당뇨병), 신장병이 있는 사람, 만성간질환자, 악성종양을 앓고 있는 사람, 면역이 떨어진 사람, 장기간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에서 18세 소아, 혈색소병증 환자

④ 65세 이상의 노인

⑤ 의료인, 환자가족, 그밖에 인플루엔자에 고위험 인자가 있는 사람

기타

● 인풀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
● 발열, 오한, 인후통 등
● 백신으로 예방 가능​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