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
설명
1. 유전자의 합성이나 변형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응용 유전학의 한 분야로, 병의 치료나 이로운 산물의 대량 생산을목적으로 한다.
2. 생물의 유전자를 인공적으로 가공하여 인간에게 필요한 물질을대량으로 값싸게 얻는 기술.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이적인 과학기술의 하나로 큰 주목을 끌고 있으며, 이 분야에는 재조합 DNA기술, 세포융합기술및 핵치환기술 등이 있다. 재조합 DNA 기술에 의하여 인공적으로재조합유전자를 만든 최초의 보고는 1972년 잭슨 등이 하였고, 인공적재조합유전자를 숙주세포에서 형질을 발현시키는 데 최초로 성공한 것은 1973년 F. J. 코벤 등이다.
이 재조합 DNA 기술은 세균파지, 플라스미드에 관한 연구와 DNA에 작용하는 효소들, 특히 제한효소와 DNA 연결효소에 관한 연구에 의존하였다. 유전공학의 발전은 우리 세계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암을제압하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어 유전공학은 결국 오늘의 인간이 안고 있는 에너지, 식량, 의료 등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이 때문에 유전공학은 ‘제3의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그 개발을 위하여 온세계의 기업들이 이의 연구개발에 착수하고 국가들도 전략기술로 다루어 집접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82년부터 유전공학 분야를 국가가 육성해야 할 특정연구 분야로 지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