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과다

정의

월경과다는 정규적인 주기의 월경에 일어나는 과도의 자궁출혈이며 월경기간이 보통보다 길다.

원인

월경과다는 자궁의 근종, 폴립,암 등의 자궁 질환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월경과다는 자궁 내 피임장치의 부작용 중 가장흔하게 나타난다. 월경의 주기가 보통 때보다 늦게 시작하면서 한꺼번에 출혈을 많이 할 때는 유산일 가능성이있다. 이 뿐만 아니라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호르몬 이상으로도 초래 되는데 이는 과체중인 여성에게흔하다.

 

때로는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도 있다. 월경양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나기 때문에 원래 생리량이 많은 여성이라면 특별한 질병일 가능성은 적다. 하지만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증상

일반적인 여성의 경우는 생리시작 2~3일 뒤에 생리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월경과다 여성의 경우 생리량이 일주일 가량 지속이 된다. 출혈이 많아지면서 빈혈증상과 함께 숨이 차게 되고 피로하기 쉽다.

진단

월경과다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일단 진찰을 하고 호르몬 검사나 빈혈의 징후가 없는지를 검사해야 한다. 자궁의 병변을 확인하기 위한 초음파 검사가 자궁 내부를 관찰하기 위한 자궁경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고 자궁내막조직을 검사 할 수도 있다.

치료

월경과다의 치료는 원인, 환자의 나이, 출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기저질환을 치료했는데도 원인이 밝혀지지않았다면 우선적으로 약물(호르몬제)을 사용할 수도 있다. 자궁 내 피임 장치를 사용하는 환자라면 피임 방법을 바꿔보는 것이 도움이 되고, 과체중이라면 체중감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치료를 했는데도 반응이 없거나 월경과다가 심할 경우에는 레이저 수술로 자궁내막을 제거하거나 자궁적출이 이용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앞으로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에게만 시행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