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충증

정의

연충증이란 윤층증이라고도 불리며 연충에 의한 기생충성 감염 질병이다. 연충은 단세포로 된 원충에 비해 조직과 기관이 발달된 다세포 기생충군을 말하며, 모두 후생동물에 속한다.

원인

연충중에서 기생충 질병을 일으키는 것은 대부분 선형동물문과 편형동물문에 속하는 것 중 선충류, 흡충류, 조충류 등이다.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은 평균 1가지 연충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염지역은 아시아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아프리카, 중앙아메리카, 유럽순이다. 음식만 주의하면 모두 예방할 수 있다.

종류

연충증은 전파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①접촉 감염성 연충

충란 또는 유충이 항문 주위 또는 회음부 피부에 있다가 접촉을 통하여 감염하는 것으로 왜소조충, 유구낭미충, 분선충 등이 있다.

 

②토양 매개성 연충

충란 또는 유충이 배출된 후 일정 기간 토양 안에서 발육 또는 성장하는 것으로 회충, 편충, 구충 등을 들 수 있다.

 

③절지동물 매개성 연충

절지동물을 중간 숙주로 하여 이 숙주 체내에서 유충으로 자란 다음 중간 숙주에 매개함으로써 전파되는 연충을말하며 왜소조충, 개조충, 동양안충, 사상충 등이 있다.

 

④패류 매개성 연충

패류에서 성장한 유충이 직접 또는 제2중간숙주를 거쳐서 사람의체내에 침입하는 것으로 광동주혈선충, 간흡충, 폐흡충, 주혈흡충 등이 있다.

 

⑤식용동물 매개성 연충

식용으로 사용되는 가축 또는 어류 등을 숙주로 하는 것으로 대부분 감염 유충이 근육 안에 있다. 가축 또는 어류를 익히지 않고 섭취한 경우에 유구조충, 무구조충, 고래회충 등 유충이 인체에 들어와서 증세를 일으킬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