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동맥병

정의

심장동맥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말한다. 심장도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혈액을 공급받아야 수축을 할 수가 있는 기관으로 심장의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심장동맥이라고 한다. 심장동맥병이란 심장동맥의 내경이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허혈심장병(ischemic heart disease)이라고도 불린다.

종류

심장동맥병은 그 정도에 따라서 협심증(angina pectoris)와심근경색증(myocardial infarction)으로 나눈다.

 

협심증은 심장동맥의 부분적 폐쇄에 의해서 평상시에는 증상이 없지만 심장이 많은 활동을 할 경우에 심장에피가 충분한 만큼 공급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으로 평상시에 쉴 경우에는 아무 증상이 없지만 운동이나 과식 등의 원인으로 심장이 많은 운동을할 경우에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모자라서 증상(대개 가슴부위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

 

심근경색증이란 심장동맥의 완전폐쇄에 의해서 심장의 근육이 혈액을 전혀 공급받지 못해서 심장의 근육이 썩는경우를 말한다.

치료

나이 증상 검사소견에 따라 다양한 치료를 받는다. 약물치료, 풍선 확장술, 스텐트 삽입을 동맥이나 정맥을 이식하는 방법이 있다. 최근엔 스텐트에다 항암제에 사용되는 약물을 코팅해 시술하는 방법으로 재협착률을 줄이는 연구도 시도되고 있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의 치료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심한 통증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 응급실에 가야 한다. 급성 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50%를 넘기 때문이다.

예방

동맥 경화의 4대 위험인자는 담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이며그 외에도 비만, 지나친 경쟁 심리, 스트레스, 운동부족 및 유전적 성향이 있다. 이러한 위험인자를 막는 것이 좋다. 따라서 담배를 즉시 끊어야 한다. 간접 흡연도 동맥 경화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고혈압, 고지혈증 및 당뇨병에 대해서는정기 건강검진을 통하여 그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아야 하며 몸무게를 적정선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운동을 생활화한다.

 

걷기, 뛰기,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는사람에 비해 심장마비의 위험이 훨씬 적다.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되므로 1주일에 적어도 3∼4회 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좋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