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설명
병자를 진찰, 치료하는 데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어 놓은 곳. 즉, 많은 환자를 수용하여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고, 또한 질병의 예방과 재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곳을 말한다.병원은 입원환자의 의학적 진료를 위주로 하므로, 외래환자의 진료를 위주로 하는 의원이나노인, 불구자를 수용하는 시설과는 다르다. 그리고 1957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병원은 주민에게 치료와 예방을 포함하는 완전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가진 사회조직의 하나라고 정의하였다.
병원의 원형은 고대문명의 발상과 함께 시작되었고, 고대에는 신전이병원역할을 겸하였다. 로마시대에 나환자, 신체장애자, 맹인, 빈민환자를 위한 수용시설이 있었고 당시에 동양문명권에도 많은의료시설이 설치되어 있었다. 중세기에는 의료가 귀족의 특권이었으며 병원은 환자를 진료하는 곳이라기 보다고아, 빈민, 노인, 불구자등의 단순한 수용시설에 불과하였고, 병원은 매우 혼잡, 불결하고비위생적인 곳이었다.
문예부흥과 종교개혁 이후에 자선병원이 많이 설립되었고, 비로서의사들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하게 되면서부터 의료시설의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의학의발전이 병원으로 하여금 의학, 의료의 중심지가 되게 하였다.
1920년대 미국에서병원표준화운동이 일어나 병원의 시설, 장비, 의료기술수준의향상을 가져왔고, 근대적인 간호교육과 병원관리학의 발달, 병원관리자의양성을 통해 병원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 한국의 경우 서양식 현재병원의 도입은 19세기 말의 일로 그 역사는 얼마 되지 않으나, 고려 때에 이미국립기관으로서 의약, 치료를 맡는 태의감이 설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