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기운목
정의
아기가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고 있으면서 턱은 반대쪽으로 향하고 있을 때 기운목(사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대개 목빗근(흉쇄유돌근)의 섬유화입니다. 선천성일 수도 있고 후천적일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 기운목은 주로생후 2~4주에서 나타나며 여자 어린이에게서 좀 더 흔히 보게 됩니다.오른쪽에서 잘 발생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머리가 기울어지는 쪽의 얼굴이 발달이 되지 않아얼굴이 비대칭적으로 됩니다.
원인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선천적요인으로는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고 있지만 태아 머리의 비정상적인 위치(주로 둔위출산)과 같은 난산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태생기 때 생긴 근육의 혈관 장애, 근육의 구획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후천적으로 성장기 이후 나타나는 기운목의 원인은 불명일 가능성이 많지만 목 관절염, 반복적인신경자극, 나쁜 자세(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
간단한 이학적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원인을배제하기 위해 목 부위 방사선 촬영과 초음파를 보조적으로 시행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비슷한 증상을보이는 다른 질환들로는 소아의 상기도 감염에 따른 목림프샘염, 류머티즘성관절염, 목결핵(경추결핵), 외상, 척추의 기형, 기형종, 신경섬유종, 갑상샘종양, 부갑상샘종양 이외에도 목의 종괴를 유발할 수 있는 수많은질환이 다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료
기운목으로 진단되면 가능한 이른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운목이제 시기에 교정되지 않고 정도가 심하면 아기가 성장하면서 얼굴에 변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형의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비수술적 치료(물리치료)로 쉽게 교정할수 있습니다.
1세 이전에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면 86% 정도에서 완전히 교정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1세까지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때, 1세까지 아무런 치료도받지 않고 방치됐을 때, 부모가 비협조적인 때에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