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 패혈증

정의

매년 초여름에 어김없이 언론에 등장해서 회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공포로 몰아넣는 병이지요. 패혈증은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돼 이들 미생물이 혈액을 타고온몸을 돌아다니며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비브리오 패혈증은 패혈증 가운데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vibrio vulnificus)에 감염돼 생기는 병입니다. 이 세균은바닷물 온도가 섭씨 25가 넘는 6~9월에 가장 왕성하게활동하며 바닷물과 회, 조개 등 어패류를 통해 사람에게 감염됩니다.

 

▲ 비브리오 부니쿠스균

 

대개 1~2일의 짧은 잠복기를 거쳐 증세가 나타납니다. 몸이 으스스 떨리고 열이 나며 설사, 복통, 구토, 다리통증이 함께 옵니다. 피부에다양한 병적 변화가 생깁니다. 이 병에 의한 사망률은 40~50%로매우 높아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

주로 해안지역에서 6~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40~50대에 많이 발병합니다. 주로 만성병 때문에 저항력이 약한허약자가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세균에 오염된 해수가 피부상처에 닿았을 때 감염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어패류를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특히 간질환 환자, 알코올중독자, 당뇨병 환자, 만성신부전증 등 만성질환자들은 6~10월에 어패류를 날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이들 환자는 바다에서 낚시를 하거나 갯벌에서 어패류를 만지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잠복기는 1~2일이며 약 12시간후에 피부에서 증세가 나타납니다. 건강한 사람은 비브리오균에 감염된 어패류를 먹어도 배탈, 설사 등으로 고생할 뿐 패혈증 증세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증상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해안에서 조개껍데기나 생선지느러미 등에 의해 생긴 상처에 바닷물에 있던 세균이 침입하는 것입니다.

 

 

상처 부위가 벌겋게 붓고 홍반이 생기는 것이 급격히 진행돼 물집이 올라오며 피부가 썩습니다. 잠복기는 12시간이며 다른 병이 없는 청·장년층은 항생제 및 외과 치료를 받으면 회복됩니다. 두 번째 유형은간질환 등 다른 병이 있는 사람들이 오염된 해산물을 날로 먹은 뒤 발생하는 패혈증입니다. 갑자기 열이나고 으스스하며 정신이 혼미해지며 구토, 설사 등의 증세가 뒤따릅니다.

 

잠복기는 16~24시간이며 발병 30시간 전후에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피부가 변합니다. 팔다리, 특히 다리에서 부종, 발적(염증등으로 피부의 한 부분이 충혈돼 붉은빛을 띠게 되는 증상), 반상출혈,물집형성, 궤양, 괴사 등이 나타납니다. 40~50%가 목숨을 잃습니다.

진단

임상증상과 함께 원인균이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으로 밝혀지면 확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주일 이내에 어패류를 날로 먹었는지, 바닷물에 닿았는지, 낚시를 하거나 어패류를 손질하다가 다친 적이있는지를 확인하면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

페니실린, 엠피실린, 세팔로틴, 테트라사이클린, 클로람페니콜 등 감수성 있는 항생제를 투여하고 피부병변은 상황에 따라 피부를 절개해서 고름 부위를 빼내는 등 외과적 처치를 합니다.

질환 관리법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는 격리, 환경소독, 검역 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방을 위해 어패류는 56℃ 이상 열을 가해 충분히 조리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습관적으로 술을 많이 먹고 간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생선회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여름철 해변에 갈 때에는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가 났을 때는 맑은 물로 씻고 소독해야합니다.

기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에 감염되어 생감

●사망률 40 ~ 50%

●어패류를 익혀 먹는 것이 예방법​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