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쇽증후군

정의

독성쇼크증후군(TSS; Toxic Shock Syndrome)은박테리아 (대개 staphylococcus aureus bacterium)가만들어낸 독소 가 혈관 등으로 통해서 흡수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며, 독소가 면역 체계를 붕괴시키고주요 장기 등을 공격해서 간장, 허파 등의 기능에 이상을 불러일으키고 심한 경우에는 심장 마비를 가져오는것을 알려져 있다.

 

독성쇼크증후군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이미 몸 속에 있다. 이것은흔하지 않지만 잠재적으로 심각한 질병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급속히 나타날 수 있다.

원인

이것은 대부분 월경 중에 탐폰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데 흡수력이 좋은 탐폰 일수록 장시간 사용하게 되므로위험성이 커진다. 원인이 되는 독소의 특징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탐폰을사용했을 때 독특한 독소가 나오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아의 경우에도 포도상구균에의한 피부감염이 있을 때 이와 비슷한 증세가 나타난다.

증상

이 증후군은 고열, 발진, 설사, 구토, 홍반성 발진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혈압이 떨어져 쇼크에 빠지는위험한 질환으로 치사율이 상당히 높다. 이 증후군은 그람음성의 내독소혈증이나 렙토스피라병과 같은 다른원인균에 의한 급성 감염과 혼동하기 쉽다. 자궁경부의 분비물이나 피부의 배양이 그 진단과 적절한 항생제의선택에 도움을 준다. 회복기에는 팔과 다리 피부의 인설이 흔하게 나타난다.

진단

임상 증상으로 추정 진단하며 장기를 침범하지 않기 때문에 혈액 배양에서는 음성으로 나오게 되므로 자궁경부의분비물이나 피부의 배양이 그 진단과 적절한 항생제의 선택에 도움을 준다.

치료

치료는 우선 쇼크 상태를 교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신속한 수액 공급, 항포도구균항생제, 신부전이나 심부전에 대한 관리, 독소의 원인을 제거한다. (즉, 탐폰의 제거나 배농)

합병증

신장, 폐부전으로 빠르게 진행하면 대부분 사망한다.

예방

감염이 유발될 수 있는 위험인자를 인식하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예를들어 최근 월경, 피임 기구 이용, 출산, 수술 등의 상황이 있었거나 이미 포도상구균에 의한 감염이 있을 때에는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포도상구균 감염이 의심될 때는 월경시 탐폰의 사용을 자제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