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포성빈혈

정의

거대 적모구성 빈혈은 엽산이나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한 영양부족으로나타나는 빈혈로 적혈구의 모양이 크게 나타나는 형태와 성숙의 이상을 보이는 빈혈이다.

원인

엽산이나 비타민 B12 결핍때문이다. 엽산이 비타민 B12에 비해 생리적 반감기가 짧고, 안정성이 적기 때문에 엽산 결핍이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두 물질은 피를 만들어 내는 계통의 모든 요소를 비롯하여 신체조직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하여 필요하다.

 

따라서 이들이 부족하면 조혈세포나 장관점막에 가장 먼저 지장을 준다. 엽산결핍의 원인으로는 부족한 섭취, 흡수 장애, 요구량의 증가, 신진대사 장애 등이 있으며, 비타민 B12 결핍의 원인으로는 식이성 섭취부족, 장의 흡수 장애, 운반 장애, 신진대사 장애와 유전적인 장애를 들 수 있다.

증상

소아 빈혈의 증상에서 보여주는 모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외에도 백혈구 수 감소로 인한 호흡기 감염, 간비종대, 부종, 설염이나 장관점막이상에 의한 설사, 성장 장애, 신경계 장애 증상도 보일 수 있다.

진단

자세한 병력 조사, 신체 검진과 함께 혈액 검사와 말초혈액 도말검사를하여야만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