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성 고혈압

증상

두통

혈압이 높고 특히 가속성 고혈압 (급격히 악화되는 고혈압으로혈압상승이 극심하고 안저출혈이나 삼출이 생기며 혈뇨를 동반)일 때는 특히 아침에 심하고 낮에는 가라앉는박동성 후두통을 경험한다.

 

시력장애까지 동반하는 악성고혈압에서는 두통이 극심하여 신속한 감압에 의하여서만 소실된다. 긴장성 두통은 전형적 고혈압성 두통과는 달리 박동성이 아니며 앞머리 부분에 통증을 호소하나 감별이 어려울 때가많다.

 

심부전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심실벽이 두꺼워져 이에 맞서게 되나 한도를 넘으면 심부전에 빠져 심장성호흡곤란증을나타낸다. 중등도의 혈압상승으로는 죄시무전이 일어나지는 않으나 악성고혈압에서는 심부전에 빠지되 감압하면바로 회복된다.

 

신증상

고혈압은 오랜경과 끝에 신경화증을 일으키나 가속성 또는 악성고혈압이 아니고서는 신부전까지 일으키는 일은드물다. 중증고혈압환자는 때로 야간뇨나 드물게는 혈뇨를 보인다. 가속성/고헐압에서는 수주일 내지 수 개월 사이에 신부전이 진행되어 사망한다.

 

중추신경계증상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면 고혈압성뇌증을 일으켜 기민, 혼미, 혼수 등 의식장애와 경련을 일으킨다. 뇌동맥경화가 있으면 뇌혈관사고에 의하여 심한 두통, 혼미, 혼수, 경련, 시력, 보행 및언어장애 등을 일으킨다.

 

뇌졸증은 동맥경화로 뇌혈관이 막혀서 오는 뇌경색이 가장 많고 다음이 급격한 혈압상승으로 뇌혈관이 터져서오는 뇌출혈이 있으며 심장 등에서 색전이 떨어져 나와 뇌혈관이 막히는 뇌색전증이 가장 드물다. 그 밖에 24시간 이내에 혼수, 마비, 언어장애등이 소실되는 일과성 뇌허혈 발작 등이 있다.

진단

고혈압 발생이 20세 이전이나50세 이후인 경우에 선천성 대동맥 혈관 기형에 의한 대동맥 축착증, 동맥경화에 의한 신장동맥 협착에 의한 신동맥 고혈압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180/110mmHg이상에 의한 심한 고혈압 경우에는신동맥 고혈압이나 부신호르몬분비 종양(일차성 알도스테론증, 갈색종)에 의한 고혈압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고혈압 발견 당시 혈압에 의한 심한 장기 손상이 있는 경우나 고혈압 약제에 대한 반응이 나쁜 경우, 그 외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저칼륨혈증(혈중 칼륨의 수치가 낮은경우)이 발생 할 때 이차성 고혈압을 진단할 수 있다.

 

또한 맥박이 빠르거나 손떨림, 식은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나혈압이 크게 변동하는 경우, 가족력상 유전적인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이차성 고혈압을 의심해 볼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