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관조영술

설명

일반 단순 X-선 촬영 시에는 이 담관의 모양은 볼 수가 없다. 그래서 특수한 방법을 이용하여 이 담관 모양의 변화나 담관 병변의 발견에 이용한다. 이런 방법을 담관조영술(cholangiography)이라고 대표적으로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이 있다.

 

경유정맥담관조영술: intravenous cholangiography 항상 간에서흡수하여 담도계로만 배설이 되고, 또 X-선 촬영시에 희게나오는 물질을 정맥을 통해 주사한다. 그러면 이 물질은 간에서 흡수되어 담도계로 배설이 되면서 담관을채우게 된다. 이렇게 하여 X-선 촬영을 하면 담관을 이물질이 채우고 있으므로 담관이 X-선 촬영을 통해서 보이게 된다. 이렇게담관의 모양을 촬영하는 방법을 intravenous cholangiography라고 한다.

 

피부경유경간쓸개관조영술: percutaneous transhepatic cholangiography 바늘로 피부에서 간을 거쳐 간관에 이르게 찌른다. 이후그 바늘을 통해서 X-선 촬영시에 희게 나오는 물질(조영제라한다)을 넣으면 그 조영제는 담관을 따라 십이지장으로 배설이 된다. 이때 X-선 촬영을 하면 담관을 이 물질이 채우고 있어서 담관의 모양을 알 수가 있다. 담관의 병변이나 진단을 알기 위해서 시행하는 이런 방법을percutaneous transhepatic cholangiography(약자로 PTC)라고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