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막류
정의
1번째 Metatarsalbone(엄지발가락과 연결되어 있는 중족골)이 엄지 발가락의 Phalanx와 관절을 하는 부위가 정상보다 발의 안쪽(2번째 Metatarsal Bone과 멀어지는 방향으로)으로 나오는 것을 말함.
원인
건막류는 유전적으로 윈위 중족 관절면의 각이 큰 경우나 많이 벌어진 발일 경우 생길 수도 있지만, 사실 현대인의 건막류 원인의 대부분은 뼈가 변형되고 주변 연부조직이 비대해지면서 생긴 두꺼워진 덩어리를 가리킨다. 발에 딱 맞고 굽이 높으며 뾰족한 신발을 신는 젊은 여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간혹 꽉 끼는 신발이 지속적으로 건막류 위의 피부를 문지르면 찰과상이 생기고 세균이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 한편 당뇨병 환자들도 발의 감각이 저하되기 때문에(당뇨병성 신경병증) 건막류가 잘 생긴다.
증상
나이가 들어 가면서 조이는 신발이 여분의 뼈나 액체가 든 주머니 같은 것을 자라나게 할 수도 있다. 관절이 붓고 아플 수도 있으며 연골 주위에 미란을 일으키며 심지어는 나머지 발가락에도 통증을 유발하는 압박감이생길 수도 있다.
진단
이학적 검사와 방사선 소견을 통해 발가락의 변형여부 및 퇴행성 관절염의 유무 등을 관찰하여 중증도를 분류하고치료를 결정한다.
치료
보존적인 치료로 발 볼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경도및 중등도의 외반 변형에 대해 신발 안에 환자에 맞게 제작된 교정안창을 착용하여 상당히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보조구는 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청소년기 외반증에서는 수술 시기를 늦추려고 할 때나 악화를 방지 할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건막류 때문에 심하게 불편하면 뼈를 재배열하여 기저 변형을 교정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또 건막류가 감염되면 항생제를 투여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