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족머리손발가락붙음증

정의

아페르 증후군은 뾰족머리손발가락붙음증(첨두합지증; 尖頭合指症)으로 알려져 있으며, 출생때부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일차적인 특징으로, 기형이머리와 얼굴뿐만 아니라 손과 발에도 생깁니다. 그리고 종종 정신 지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페르 증후군의 신생아들은 두개골의 특정 부위에 섬유성 관절이 일찍 봉합돼 머리가 비정상적으로 위로 뾰족하게솟은 모양을 하게 됩니다. 또한 두 눈의 사이가 심하게 벌어지고 눈이 튀어나와 있습니다. 얼굴의 중간 부분이 덜 발달돼 있고 좁은 입천장을 지닙니다.

 

엄지손가락이 비정상적으로 크거나 발가락이 크고 손가락이 짧습니다. 그리고특정 손가락과 발가락이 부분적 또는 완전하게 붙어 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두 번째부터 네 번째손가락까지 뼈가 융합돼 하나의 공통 손톱을 하는 벙어리장갑 모양의 손을 지닙니다.

 

대부분의 아페르 증후군은 무작위로 발생하는 새로운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생깁니다. 이 돌연변이에 대한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드물게 이 질환은 상염색체우성으로 유전되기도 하며, 남녀 동일한 비율로 영향을 미칩니다.

원인

대부분의 아페르 증후군 환자는 새로운 유전적 돌연변이가 무작위로 일어나기 때문에 생깁니다. 이 돌연변이는 특별한 이유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까지의보고에 따르면 이러한 산발적인 질병의 발생은 아버지의 나이가 많은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드물게이 질환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됩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가운데 어느 한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부모 가운데 한쪽만 정상인경우 다음 세대에 유전될 확률은 50%입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아페르 증후군은 Fibroblast growthfactor receptor-2(FGFR2)라고 불리는 유전자의 돌연변이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10번 염색체의 긴팔(장완)에 위치한 이 유전자는 Ser252Trp와 Pro253Arg로 명명돼 있고(10q26), 이 두 개 가운데 하나의 돌연변이로 질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GFR2 유전자의 다른 돌연변이에 의해 여러 가지 다른 질환이 발생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으로는 파이퍼 증후군(Pfeiffer syndrome), 크루종증후군(Crouzon syndrome),  잭슨-바이스 증후군(Jackson-Weiss syndrome)이 있습니다.

증상

이 질환은 두개골의 봉합이 어떻게 되었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환자가 양쪽 두정골과 전두골의 접합선인 관상봉합이 일찍 이뤄집니다. 이런 두개골 봉합선의 빠른 결합으로인해 결과적으로 머리는 비정상적으로 위를 향해 뾰족하게 되어 두개골의 앞뒤 지름이 짧아집니다.

 

또한 뒤통수는 납작해지고 이마는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옵니다. 신생아기에게는몸무게와 키가 증가하지만 유년기와 아동기 동안 점차적으로 성장 비율이 둔화되며, 청소년에서 성인이 되는동안 성장 비율은 더 감소됩니다. 1) 얼굴 ․ 대부분의 환자들이 얼굴 비대칭이며,얼굴의 중간 부분이 덜 발달합니다.

 

ㆍ 그 결과 많은 환자가 콧대가 낮은매부리코를 지니게 됩니다.

 

ㆍ 위턱의 발달이 미숙해 아래턱이비정상적으로 튀어 나옵니다.

 

ㆍ 눈 

– 양쪽 눈 사이가 많이 벌어져 있다.

– 안구돌출

– 사시

– 얕은 안와(안구가들어 있는 공간이 얕다)

– 눈꼬리가 아래로 처져 있다.․입

– 입천장이 좁고, 가운데에비정상적인 홈이 있다.

– 입꼬리가 아래로 처져 있다.

– 불완전하게 입천장이 닫히는 구개열(입천장갈림증)

– 치아가 몰려 있고, 위턱과아래턱이 바르게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 생긴다. ․ 귀가 아래로 내려와 있고, 중이염이 잘 생기며, 청력 손실도 흔히 나타납니다.

 

ㆍ 신생아의 경우 코와 목구멍 사이의공간이 뼈 또는 막 조직으로 막혀 후비공 폐쇄증이 나타납니다. 이를 적절하게 치료하지 못하면 생명을위협하는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ㆍ 뇌

– 뇌의 왼쪽과 오른쪽 반구를 연결하는 신경섬유가 덜 발달됐거나없을 수도 있습니다.

– 뇌가 비정상적으로 크며, 뇌의표면 주름이 깊습니다.

– 뇌실이 비정상적으로 커져 있고, 드물게 뇌실과 척수를 통해 흐르는 뇌척수액의 흡수와 흐름에 손상을 받아 생기는 질환인 수두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뇌의 압력이 상승합니다.

 

ㆍ 정신지체

많은 수의 환자에게서 경증에서 중증도의 정신지체가 나타나지만 정상지능의 환자도 있습니다.

 

ㆍ 손가락과 발가락

– 특정 손가락과 발가락이 부분 또는 완전히 융합됩니다.

– 합지증은 신체의 연조직만 융합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뼈까지도 융합될 수 있습니다.

– 대개의 경우 두 번째, 세번째, 네 번째 손가락이 완전히 융합돼 하나의 연결된 손톱을 갖습니다(‘벙어리장갑’ 모양의 손).

– 심하면 엄지손가락과 다섯 번째 손가락까지 융합됩니다.

– 엄지손가락의 끝마디 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밖으로 휘어지고 비정상적으로 짧습니다. 약 4세가 되면 손가락의 관절이 뻣뻣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 발가락 합지증은 두 번째,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에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발톱이부분적으로 연결될 수도 있고 나누어질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 합지증이 엄지발가락과 다섯 번째 발가락까지포함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크고 휘어진 커다란 발가락이 나타나며, 다른 뼈에도 비정상적인 형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ㆍ심장

약 10%의 환자에게서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이 발견됩니다. 심장 구조의 이상은 심장의 우심실과 허파동맥 사이의 구멍이 좁아져 있는 경우도 있고, 심실을 두 개로 나누는 섬유성 벽인 심실사이막(심실중격)에 비정상적인 구멍이 생기는 경우(심실중격결손)도 있습니다.

 

ㆍ위장관계

-식도가 불완전하게 발달하는 식도폐쇄증이 나타납니다.

-위 출구 부위의 둥근 띠 모양 근육이 좁아져 생기는 유문협착증

-십이지장의 폐쇄 등 ㆍ비뇨생식기

-남성: 잠복 고환(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고 복부에 머물러 있는 것)

-여성: 자궁에 기형이생깁니다.

-신장(콩팥)에 다발성 낭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ㆍ기타

의학 문헌에 따르면 아페르 증후군의 모든 환자는 손, 발, 경추(목부분의 척추) 부위의뼈가 점진적으로 융합(골유합)된다고 합니다. 환자의 약 70%는 청소년기에 피부가 지성이 돼 중등도 이상의 여드름이얼굴, 등, 가슴, 팔등에 생깁니다.

진단

아페르 증후군의 진단은 태아경 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어나기 전에 예측할 수 있습니다. 태아경 검사는 내시경을 복부 벽을 통해 자궁으로 들여보내 직접 태아를 관찰할 수 있고, 태아의 혈액과 조직 샘플을 채취해 DNA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태아 초음파는 인체에 기구를 삽입하지 않는 방법으로 초음파를 사용해 성장하고 있는 태아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진단은 출생 직후 또는 신생아 초기에 철저한 임상 검사, 신체에나타나는 증상들, 분자 DNA 분석과 같은 전문화된 검사를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영상을 볼 수 있는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또는 다른 진단 검사들을 통해이 질환과 관련된 증상들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아페르 증후군의 치료는 개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이뤄집니다.이러한 증상의 치료는 전문의들 간의 협조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전문가들로는 소아과 전문의, 외과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 심장전문의, 이비인후과 전문의, 다른 건강 관련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아페르 증후군과 관련된 수두증으로 두개골 내압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로 교정합니다. 수두증이 있는 뇌실에 튜브를삽입해 과도하게 생산된 척수액을 빠져 나오게 한 뒤 신체에서 뇌척수액을 흡수할 수 있도록 배수로를 만들어 줍니다.

 

조기에 교정하는 수술은 아페르 증후군의 신생아에게 필요하며, 이와관련된 증상들을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을 통해 합지증과 다른 골격계 기형을 교정합니다. 또한 물리치료와 추가적인 정형외과 보형물로 움직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후비공폐쇄증이나타난 신생아들은 빨리 기도를 열어 주어야 하며, 튜브로 음식을 공급하는 등 필요한 지지요법을 제공해야합니다.

 

필요하면 수술로 교정해야 합니다. 아페르 증후군 환자의 치료로써이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심장, 위장 관계를 포함한 여러 신체 기형을 교정하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 과정은 해부학적 기형의 심각한 정도와 위치, 이것으로 인해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