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성분 없이 머리 염색하는 법 4가지

화학성분 없이 머리 염색하는 법 4가지

 

한동안 검은머리가 유행했다가 최근 몇 년간 다시 화려한 머리색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염색약에 든 화학성분 때문에 종종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다. 좀 더 안전한 방법으로 염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에 따르면 염색약에는 5000가지 이상의 다양한 화학물질이 들어있다. 이 중에는 발암물질로 추정되는 성분도 있다. 다행히 미국 건강전문지 ‘로데일(Rodale)’에 따르면 화학성분 없이 천연 성분으로 염색하는 방법도 있다.

밝은 갈색에서 흑갈색으로= 일반호두와 달리 흑호두 껍데기는 접촉하는 물건을 어둡게 착색시키는 성질이 있다. 어두운 색으로 염색하고 싶다면 그 어떤 방법보다 영구적으로 염색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흑호두를 으스러뜨린 다음 겉껍질만 모아 물이 담긴 냄비에 넣고 끓인다. 30분 이상 끓이고 나면 어두운 색깔을 띠는 호두 차가 완성된다. 이를 식힌 다음 머리에 도포하고 흡수가 될 때까지 20분 정도 그대로 둔다.

단 두피에도 착색이 될 수 있으므로 두피를 지나치게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다. 또 이마라인에 보기 흉하게 색이 묻어날 수 있으므로 이마라인을 따라 오일을 발라둔 다음 염색하는 편이 안전하다.

흑갈색에 밝은 빛이 감돌려면= 현재 어두운 갈색 머리를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 부분적으로 옅은 갈색 빛이 감도는 머리를 만들고 싶다면 카모마일 차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일단 샴푸로 머리를 깨끗하게 감은 다음, 미리 끓여놓은 카모마일 차로 머리를 헹군다.

카모마일 차를 여러 차례 반복해서 머리에 부어야 한다. 머리 아래쪽에 대야를 받치고 이를 재사용해가며 머리에 부으면 된다. 카모마일 차가 머리카락에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최소한 한 시간 정도는 그대로 두어야 한. 마지막으로 깨끗한 물로 한 번 헹궈주면 된다.

전체적으로 붉은 빛이 감돌려면= 머리카락이 전체적으로 붉은색이 감돌도록 만들고 싶다면 헤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자신의 현재 머리색에 따라 밝은 딸기 빛이 돌 수도 있고, 어두운 적갈색 느낌이 날 수도 있다.

천연헤나가루는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으므로 먼저 이를 준비한다. 그리고 따뜻한 물과 섞어 6시간 이상 숙성시킨다. 그 다음에는 일반 염색약을 바르듯 장갑을 끼고 머리카락에 도포하면 된다. 흰머리를 비롯한 밝은 색 머리는 밝은 붉은 빛이 감돌고, 어두운 색 머리는 암적색으로 염색된다.

흰 머리카락을 감추려면= 허브의 일종인 세이지를 이용하면 흰 머리를 감추는데 도움이 된다. 100% 완벽하게 가릴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흰 머리를 좀 더 어둡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세이지는 지난 수세기 동안 흰 머리를 어두운 머리로 염색하는데 사용돼 왔다. 우선 샴푸로 머리를 깨끗하게 감은 다음, 세이지 우린 물로 여러 차례 머리카락을 헹군다. 충분히 스며들 때까지 그대로 둔 다음 마지막으로 깨끗한 물로 헹군다.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머리카락 색이 어둡게 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