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결론 없지만 굉장히 유익…협의체 계속 확대”[종합]

빅5 의대 총장·병원장 등 간담회 참석...전공의·교수는 불참

26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료 개혁 현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대 의대(연건캠퍼스)에 방문한 가운데, 한 총리는 건물 앞에서 공공의료 확대 등을 촉구하는 서울대병원 노조를 만나 잠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사진=뉴스1]
정부가 의정갈등 해결을 위한 대화에 본격 착수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가 직접 나선 첫 간담회가 마무리됐다. 이날 간담회에 전공의와 의대 교수들은 불참했다. 한 총리는 이날 대화체 협의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오후 2시 한덕수 국무총리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 연건캠퍼스 내 의과대학 대회의실에서 ‘의료 개혁 현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약 2시간 20분 동안 이어졌다.

대화 직후 취재진을 만난 한 총리는 “의료계가 직면한 모든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했고, 회의 구성원 등을 확대해서 대화를 계속 이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자리에서 결론은 없지만 당초 계획된 시간보다 오래 이야기했고, 굉장히 유익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엔 사태 당사자인 전공의나 의대생, 그간 대화를 중재했던 의대 교수는 참석하지 않았다. 당초 정부는 이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서울대 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에도 참석을 타진했으나, 끝내 무산했다.

정부에선 한 총리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등이 참석했다. 의료계에선 △가톨릭대 원종철 총장 △고려대 김동원 총장 △성균관대 유지광 총장 △연세대 윤동섭 총장 △울산대 오연천 총장 △김영태 서울대 병원장 △윤을식 사립대학병원협회장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전원협의회 이사장 등이 함께 자리했다. ‘빅5’ 병원(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의대가 소속한 대학을 중심으로 참석했다.

한 총리는 ‘의대 학장과 대학 총장이 집단행동 당사자인 의대생, 전공의, 교수 등을 대표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한 번의 회의로는 되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 오늘 모인 분들에 더해 그분들(전공의·교수 등)과도 접촉해 나가겠다”면서 “전체적인 대화 회의체를 더 확대하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이는 그간 의료계가 정부에 요청했던 의정 대화협의체를 구성해 나가겠다는 의향으로 풀이된다.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 의대(연건캠퍼스) 대회의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왼쪽 앞에서 3번째)가 ‘의료 개혁 현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 중이다. [사진=뉴스1]
이와 관련해 한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의료계와 대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공식적인 대화 채널이 없어서 의료계와 대학의 어려움을 듣고 정부의 진심을 나름대로 설득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려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정부와 의료계 간의 대화체가 구성되기를 희망한다”면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해 여러 어려움을 해결하고 전공의 복귀를 돕고 국민들의 불편을 조속히 해결하는 그런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도 말했다.

이에 서울대 유홍림 총장은 “국민 입장에서도 정부 입장에서도 협의체 구성이 앞으로의 의료 개혁 추진에 필요한 단계”라며 “구체적인 의료개혁 특별위원회 구성에 앞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화답했다.

한편, 대통령실 이도운 홍보수석에 따르면,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를 재촉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 편성 지침을 보고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보건의료 분야를 안보·치안 등 국가 본질 기능과 같은 반열에 두고 과감한 재정투자를 하겠다”면서 “정부와 의료계가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야 보건의료 분야 재정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내년 예산 편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오후 윤 대통령은 충북 한국병원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보건의료 분야 예산 규모가 정해져야 불요불급한 지출을 조정하며 지역의료 인프라 확충, 필수 의료에 대한 보상 강화, R&D(연구·개발) 사업 등의 규모를 정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래야 국민의 생명과 안전도 지킬 수 있다”고 재차 발언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