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바이오, 中에 치매치료제 판권 1조원에 이전

중국 진출 단일 신약 기준 최대 규모 ‘빅딜’

[사진=아리바이오]
치매 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아리바이오가 자사 신약 파이프라인 판매권을 중국에 이전했다고 25일 밝혔다. 계약금은 최대 약 1조200억원으로, 역대 중국 진출 단일 신약 가운데 최대 규모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5일 아리바이오에 따르면 이번에 판권을 이전한 ‘AR1001’은 경구용 치매 치료제다. 앞서 AR1001은 뇌 신경세포 사멸 억제·생성 촉진, 뇌 신호 전달체계 활성화와 시냅스 가소성 증진, 독성 단백질 제거 등 다양한 작용원리가 입증됐다.

AR1001은 동일 계열 약물(PED5 억제제)에서는 유일하게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12월 미국에서 임상 3상 시험 환자 투약을 시작했고 국내에서는 지난 2월부터 환자 모집과 투약을 시작했다. 중국과 EU 7개국에서는 상반기로 예상되는 임상계획승인 이후 투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 중국 독점 판매권 계약으로 아리바이오는 반환 조건 없는 선급금 1200억원을 지급받게 된다. 이와는 별개로 마일스톤 달성에 따라 지급되는 기술료와 중국 매출에 따른 로열티도 발생한다. 아리바이오는 이번 계약으로 AR1001의 임상과 상용화 과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중국 내 치매 신약에 대한 치열한 경쟁 상황 및 판매 전략을 고려한 중국 측 기업의 요청으로 계약사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현재 중국 내 치매 환자의 급증으로 유력 제약사들이 치매 치료제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 아리바이오 측 설명이다.

아리바이오 정재준 대표는 “이번 판권 계약은 향후 이어질 글로벌 계약 확대에 긍정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최종 임상 성공과 신약 허가, 출시까지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아리바이오는 앞서 삼진제약과 AR1001의 국내 독점 판매권에 대한 1000억원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아리바이오의 글로벌 판매권 계약은 2개 국가에서 누적 1조1200억원을 달성하게 됐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