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건선치료제 바이오시밀러 日서 임상 돌입”

CT-P55, 임상1상 시험계획 승인받아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로부터 건선 치료제인 코센틱스(성분명 세쿠키누맙) 바이오시밀러 ‘CT-P55’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은 건강한 일본 성인 171명을 대상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허가받은 코센틱스와 CT-P55 간의 약동학적(약물의 흡수·분포·대사 등) 동등성을 비교하게 된다.

스위스 노바티스가 개발한 코센틱스는 ‘인터루킨(IL)-17A’ 억제제로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중등증· 중증 판상 건선 등에 사용된다. 체내 염증 유발에 관여하는 인터루킨 단백질을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킨다. 노바티스에 따르면 코센틱스의 지난해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47억8800만 달러(약 6조2000억원)로 미국에서 2029년 1월, 유럽에서 2030년 1월 물질특허가 만료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이번 임상을 통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램시마, 램시마SC, 유플라이마,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CT-P43) 등의 자가면역질환 약물을 보유하고 있다.

    천옥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