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넓히는 이지케어텍… ‘폐렴 진단 AI’ 임상 계획 식약처 승인

분당서울대병원에서 1년간 유효성 검증 예정

이지케어텍은 의료 AI와 관련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사진은 지난 9월 고객초청세미나에서 이지케어텍 남세진 AI팀장이 AI 모델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이지케어텍]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이지케어텍이 인공지능(AI) 기반 진단 소프트웨어로 본격 영역 확장에 나선다.

이지케어텍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자사의 인공지능 활용 ‘폐 질환 소프트웨어’의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소프트웨어는 성인 환자의 폐렴 진단을 보조하는 AI 의료기기 ‘이지 어시스턴트 뉴모니아(ezAssistant Pneumonia)’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의료 AI 소프트웨어 사업 ‘닥터앤서2.0’을 통해 개발됐다.

이지케어텍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소프트웨어는 환자의 신체정보, 병력, 증상, 검진결과 등을 학습해 약 93%의 진단검정력(AUC)을 보일만큼 정확도가 높다. 문진과 혈액검사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기존의 흉부 엑스레이나 CT 촬영 검사보다 편의성이 우수한 것도 특징이다.

‘이지 어시스턴트 뉴모니아(ezAssistant Pneumonia)’ 구동 화면 [사진=이지케어텍]
이지케어텍은 향후 1년간의 임상시험을 통해 소프트웨어가 임상적으로 유효한지 검증하게 된다. 임상시험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실시되며, 분석 대상은 폐렴 의심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성인 남녀의 차트 데이터 1360건이다. 이지케어텍은 소프트웨어의 폐렴 진단 정확도 및 임상적 유효성을 확인한 후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 계획이다.

또한 이지케어텍은 의료정보시스템(HIS) 분야를 꾸준히 선도해 온 기업인 만큼, 임상 이후 폐렴 진단 소프트웨어를 자사 HIS에 연동하는 방식으로 의료 AI 서비스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초기 폐렴 진단이 대부분 1차 의료기관에서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소병원을 타깃으로 개발한 클라우드 HIS 솔루션 ‘엣지앤넥스트’와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이지케어텍 위원량 대표이사는 “폐렴 진단 소프트웨어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통해 이지케어텍이 의료 AI에 대해서도 우수한 실력을 갖췄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해 환자의 건강을 지키고, 토털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당사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