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국립의대 설립 촉구…목포·순천과 손

"전남만 의대 없어"...설립 필요성, 시급성 공감 요청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3일 ‘전남 국립 의대 설립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의대 유치 촉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조만간 의료계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의대 유치에 사활을 건 지자체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기 시작했다.

전남 국립 의대 설립에 나선 전남 지역 국회의원 10명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남 국립 의대 설립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영록 전남 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광역자치단체는 전남”이라며 “전남 국립 의대 설립 필요성에 뜻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김 도지사, 서동욱 도의회 의장, 송하철 목포대 총장, 고영진 순천대 총장, 도내 22개 시·군 대표 등이 함께 서명한 의대 설립 촉구 대정부 건의문도 발표됐다. 앞서 전남은 타 지자체에서 의대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자, 순천대 및 목포대와 의대 신설을 위한 전략적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건의문에서는 전남 지역 국립 의대 설립이 도민 건강권과 지방 생존, 균형 발전 등의 차원에서 긴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과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의대 신설에 대한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얻기 위해 관련 단체, 타 지자체와의 협력·연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의료 인력 확대, 의료공공성 강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등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에 대해서도 촉구했다.

한편,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을 올해의 핵심과제로 꼽으며 지자체들은 의대 설립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정원을 확대하는 것으로 필수의료 인력 부족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의대 정원 확대 및 지방 의대 설립 등에 대한 찬반 논의가 앞으로 뜨겁게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