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3차 추가접종에 효과 확인”

BA.1, BA.5 변이 바이러스에 중화항체 형성

추가접종
[자료=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이 추가접종 백신으로 활용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국산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로 추가 접종 후 국내 유행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BA.1, BA.5)에 대한 교차중화능을 확인했다고 2일 밝혔다.

앞서 국립보건연구원은 스카이코비원의 품목허가에 필요한 임상3상 시험 검체 분석과 델타변이바이러스 및 오미크론변이바이러스(BA.1)에 대한 교차중화능 분석을 수행했다. 3차 접종으로 BA.1, BA.5 변이 바이러스에 어느 정도 중화항체를 형성하는지 확인한 것이다.

1·2차 기본접종한 4개 단일접종군(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과 1개 교차접종군(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이 스카이코비원으로 추가접종을 받은 경우, 접종 전 대비 BA.1에 평균 약 51.9배, BA.5에 약 28.2배 중화능 상승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BA.5 등 변이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에서 이번 추가접종군에 대한 변이주 분석을 통해, 국내 개발 백신의 추가접종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