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환경에서의 의료 커뮤니케이션은?

[사진=뉴스1]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회장 함상근)는 ‘비대면 환경에서의 의료 커뮤니케이션 –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미래지향적 개선 방향’을 주제로 오는 6월 11일(토) 2022년 봄철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기조 강연으로 이재원 한국외대(독일어통번역학과) 교수가 ‘쳇봇의 역사-심리치료 방식에서 언어행위까지’를 주제로 발표한다.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인공지능(AI)인 쳇봇의 역사를 짚어 보고 다양한 치료 방식을 살펴본다.

이어 코로나 유행 중 진료실과 보건의료 현장에서 경험한 비대면 환경에서의 의료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는 발표가 마련된다. ‘국내 보훈병원 이용자에 대한 전화상담 및 영상진료 현황과 개선방안’(정영진 서울보훈병원 기획실), ‘재외 국민 대상 원격의료 실증사업 경험 공유 및 방향 제안’(김주영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지역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비대면 시대의 지역사회 통합 돌봄’(최순일 가평보건소 감염병 관리팀),  ‘비대면 시대의 정신건강과 커뮤니케이션’(최지은 중랑한울 지역정신건강센터)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자유연제 발표가 마련된다.

    에디터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