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의 진짜 의미는 무엇일까?

[이성주의 건강편지]

제 1452호 (2020-12-21일자)

동지 팥죽은 지금 어떤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까?

 

집안에서 고소한 팥 냄새 나는가요? 오늘은 1년 중 밤이 가장 긴 절기, 동지(冬至)입니다.

동지는 ‘호랑이 장가가는 날’이라고도 하는데, 《한국세시풍속사전》에서는 민간에서 호랑이를 열이 많은 동물로 여겼기 때문에 날씨가 춥고 밤이 긴 동지에 교미를 할 것이라고 해서 그랬다고 설명돼 있는데 글쎄요, 저는 잘 납득이 안 되네요. 호랑이는 새끼를 적게 낳기 때문에 ‘합궁’을 하지 말라는 풍습도 있다는데 그건 그럴 수 있다고 쳐도. 동지와 관련해서, “범이 불알을 동지에 얼리고, 입춘에 녹인다”는 속담은 잘 이해갑니다. ^^

동지의 많은 풍습들이 시나브로 사라지고 있지만, 웬만한 집에서 팥죽은 쑤어먹지요? 조상들이 팥의 붉은색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음력으로 동짓달(11월) 초순에 드는 동지를 애동지, 애기동지 등으로 불렀는데 이날 집안에 아기가 있으면 팥죽 대신 팥떡을 해먹었다고 합니다. 올해는 음력 11월7일이니까 애동지에 해당하네요.

그러나 민가에서 거창한 의미를 알고 동지 팥죽을 해먹었다는 게 살짝 미심쩍기는 합니다. 팥은 대체로 10월 말에 수확을 하고, 먹을 것 부족해 굶주리던 시기에 소중한 영양원이었지요. 팥은 비타민B군과 칼륨, 안토시아닌, 사포닌,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고 새알심의 탄수화물과 합치면 팥죽은 겨울철 최고의 영양식이었습니다. 지금도 스트레스나 과음, 과로에 짓눌린 분에게 권할 음식입니다. 옛날 음귀, 악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병이었을 것이므로 팥죽을 듬뿍 먹어서 면역력 강화하면 건강 지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면 너무 나간 것일까요?

어쨌든, 옛날 동지는 가장 춥고 어두운 날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배고프고 추운 데다가 아프기 십상일 때였겠지요. 바로 이 날을 ‘작은설’로 부르며 사실상 새해의 첫날로 친 것은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몸부림 아니었을까요?

음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강추위를 타고 전파되며 사람들을 짓누르고 있지만, 그럴수록 동지의 뜻을 생각해봐야 할 듯합니다. 동지는 가장 어두울 때가 밝아지기 시작한다는 철학이 녹아든 날이니까요.

어둠에서 빛으로 바뀌는 날, 오늘부터 정부는 솔직하고 겸손한 모습으로 전문가들의 얘기 좀더 귀담아듣고, 국민은 방역수칙을 더 잘 지켜서 확진자가 줄어들 수 있기를 두 손 모아 빕니다. 설령 당장 변화가 없더라도 우리 국민, 민족이라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겁니다.

오늘 팥죽 맛있게 드시고, 집에서 땀 날 정도 운동도 하시고, 생활수칙 철저히 지켜서 이 어둠 함께 이겨내기를 제안합니다. 동 트기 직전이 가장 어둡고, 그때 비로소 빛이 나타난다는 것, 가슴에 담으시고…


[대한민국 베닥] ‘팬데믹과의 전쟁’ 산증인

 

감염병 분야의 베스트닥터로는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61)가 선정됐습니다. 김 교수는 원래 소화기내과에서 간을 전공하려다가 우연히 스승인 고 박승철 교수를 만나서 감염 분야로 세부전공을 바꿨고, 세균과 항생제 병원감염 등을 파고들다가 스승의 제안에 따라 팬데믹의 세계에 뛰어들었습니다. 김대중 정부 때부터 지난 정부까지 직간접적으로 대한민국 방역을 책임진, 이 분야의 ‘살아있는 역사’입니다. 최근에는 야인으로서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느라 밤잠을 설치고 있는 ‘국민의사’이기도 합니다.

☞김우주 교수의 ‘감염병과의 전쟁’ 삶 보기


오늘의 음악

게르만 민족과 아일랜드 등에서는 동지(Winter Solstice)부터 성탄절까지 축제를 ‘율(Yule)’이라고 하죠? 좁게는 성탄절을 가리키기도 하고요. 첫 곡은 아일랜드 가수 엔야의 ‘Winter Solstice’입니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으로 알려진 그 노래이죠? 아일랜드의 밴드 홈타운의 ‘O Holy Night’ 이어집니다.

  • Winter Solstice – 엔야 [듣기]
  • O Holy Night – 홈타운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mac*** 2020-12-24 01:08:01 삭제

      애동지때 집에 아이가 있는 가정은 팥죽대신 떡을 해먹는다는 풍속상의 믿음이 있기는 있습니다.집에 아이가 없으면 팥죽을 먹는게 일반적. 집에 아이가 있을 때 팥죽대신 떡을 먹어야 한다는 유교 경전이나 교과서 정론, 통일된 학설을 아직 보지는 못함. 속설대로 믿음을 가져도 무방함. 아이라 하면 아직 태어나지 않았거나 막 태어난 아기를 의미하며, 어린이(대개 4, 5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아이)와 구분할수도 있습니다.. ​ 한편, ​ 유교에 흡수된 불교가 유교문화 24절기.명절마다 따라한다고 혼동하면않됨.일본이 불교라 왜구서울대등이 대중언론 에서 유교문화로 모방하는 도전현상. 유교문화 24절기 동지. 예기에 언급된 동지(冬至) .12월 21일은 동지.유교경전 예기(禮記)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를 이렇게 설명.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 교사(郊祀)에 신일(辛日)을 택하는것은 주나라왕실에서 처음으로 교제(郊祭)를 행한것이 우연히 동짓날(日以至)이었던데서 비롯. 팥죽을 먹어야 작은설로 나이한살을 더먹는 날로도 여겨짐.이 때쯤이면 다음해의 달력을 주고 받는 전통. 또한 선과 악의 여러귀신중 악귀인 역귀(疫鬼)를 쫓기위해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팥으로 죽을만들어 먹어옴 http://blog.daum.net/macmaca/3122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mac*** 2020-12-21 08:29:07 삭제

      유교문화 24절기 동지. 예기에 언급된 동지(冬至) .양력 12월 21일은 음력 11월 7일로 동지입니다.유교경전 예기(禮記)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 교사(郊祀)에 신일(辛日)을 택하는것은 주나라 왕실에서 처음으로 교제(郊祭)를 행한것이 우연히 동짓날(日以至)이었던 데서 비롯되었다. 한편, 팥죽을 먹어야 작은설로 나이한살을 더먹는 날로도 여겨집니다. 이 때쯤이면 다음해의 달력을 주고 받는 전통이 있습니다. 또한 선과 악의 여러귀신중 악귀인 역귀(疫鬼)를 쫓기 위해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 팥으로 죽을 만들어 먹어왔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2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