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련성 변비

정의

경련성변비란 자율신경의 불균형 등 심신에 지장이 와서 대장의 운동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대부분 좌측대장에국한되어서 경련이 일어나 변이 통과하지 못해서 생기는 변비를 말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서 나타나는변비가 경련성 변비이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증, 부인과 질환, 만성 췌장염, 만성충수염 등의 환자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특히 고민거리나 스트레스 등 정신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젊은이들에게 많이 나타나 설사와 변비를 되풀이하거나갑자기 왼쪽 아랫배가 아파오지만 관장을 해도 별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원인

자율신경의 불균형 등 스트레스로 인해 심신에 지장이 와서 대장의 운동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대부분 좌측대장에국한되어서 경련이 일어나 변이 통과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증상

대장이 과민하기 때문에 경련이 일어나며 복통이 발생하고, 변을보고 싶어도 막상 변이 잘나오지 않으며, 묽고 가는 변이 찔끔거리며 나오는 경우도 있고 염소 똥처럼동글동글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배가 더부룩하며 가스가 차있는 느낌이 들고 전신상태도 불쾌하게느낀다.

치료

경련성 변비는 과민성 대장염의 기본적인 치료가 같다. 섬유소를보통사람보다 더 먹어야 하며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며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는 약제를 이용하여 장 운동을 완화시키기도한다.

예방

평소에 자연식을 즐기도록 식생활을 배려하며, 온습포로 복부를따뜻하게 해주면서 자주 마사지 해주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