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 누가 거론되나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취임하면서 의료계는 보건의료 정책을 주도할 인물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의료소비자를 위한 의료전달 체계의 개편을 약속했다. 대형병원이 환자를 독식하는 구조를 탈피해 중소병원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동네병원 중심의 일차의료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보건복지부 장관, 청와대 보건의료관련 수석으로 거론되는 인물들을 알아보자.

먼저 문재인 대통령의 보건의료 공약에 깊숙이 관여했던 김용익(65) 전 의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풍부한 행정-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새 정부의 보건복지부 장관 1순위로 꼽히고 있다.

더민주당 정책본부 공동본부장(민주연구원장)인 그는 서울대 의대 교수(의료관리학) 출신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을 지내며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던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췄다. 19대 국회에서는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했다.

김용익 본부장은 이번 대통령 선거 때 보건의료분야 공약을 만들고, 정책 토론회 등을 통해 이를 알리는데 힘썼다. 의료기관 간의 실력 격차를 줄이고 대형병원의 무분별한 확장을 막아 1-2차 의료기관 모두 신뢰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했다. 공급과잉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병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전문병원 중심의 기능전환도 필요하다고 했다.

양승조 의원(59, 더민주당-충남 천안시병)도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보건의료 정책통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제20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그는 4선 의원으로 10여년간 국회 보건복지위원으로 활동해온 전문가다. 지난해에는 민주당 가습기 살균제대책 특별위원장으로 활약했다.

양승조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더민주당 대표 당시 사무총장을 맡았던 핵심인물이다. 여소 야대 국면에서 현직 의원을 차출해 입각시키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기류도 있지만 언제든지 중용이 예상된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피해자-가족, 시민단체와 함께 국가적인 이슈로 확대시킨 전현희 의원(더민주당)도 시선을 끌고 있다. 지난해 총선에서 야당 불모지였던 서울 강남을에서 당선돼 화제를 모았던 치과의사 출신 변호사다. 지역구 사정상 국회 상임위를 보건복지위에서 국토교통위원회로 옮겨 활동하고 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 기간 중 후보 직속 직능특보단장 맡아 전문직 단체의 지지선언을 이끌어내는 등 역할이 컸다.

더민주당의 약사 출신 김상희 의원(63, 3선, 부천시소사구)과 전혜숙 의원(62, 재선, 광진구갑) 그리고 남인순 의원(59, 재선, 송파구병) 등도 전문성과 상임위 활동을 감안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진석 서울대 의대 교수(의료관리학)도 주목받고 있다. 이진석 교수는 김용익 전 의원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보건의료 공약 수립에 적극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문재인 캠프 복지국가위원회 보건의료분야 전문위원이자 보건의료특위 위원으로 활동했다.

이진석 교수는 교수-전문가 1000여명이 활동한 문 대통령의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총괄간사로도 활동해 보건의료 분야 뿐 아니라 새 정부의 정책 전반을 꿰뚫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청와대에서 보건의료 정책을 다루는 고용복지수석과 보건복지비서관은 인사청문회 부담이 없어 외부 전문가, 보건복지부 인사의 승진 등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

특히 인사청문회 등으로 인해 장관 임명까지 다소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보건복지부 차관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복지부 내부 승진이 점쳐지기도 하지만 외부인사 영입 가능성이 더 높다.

복지부 내에서는 권덕철 기획조정실장과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 이영호 사회복지정책실장, 이동욱 인구정책실장 등 실장 4명이 차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