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혈액암 전문가 포럼 개최

 

– 사노피, 한국인 혈액암 환자에 맞는 ‘최적의 조혈모세포 이식 방안’ 찾고자 혈액암 전문가 포럼 열어

– 50여 명의 국내 혈액종양학 권위자 참석, 급성 백혈병과 비호지킨림프종 등 호발 혈액암의 치료 경험과 최신 지견 나눠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제약사업부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라마다제주호텔에서 국내 혈액종양학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노피 혈액암 포럼(Sanofi Hematology Forum)’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소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는 국내 호발 혈액암의 조혈모세포 이식에 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이 같은 주제로 전문가 포럼이 열린 것은 업계에서 처음이다. 조혈모세포 이식은 급성 백혈병이나 악성 림프종 등 혈액암에서 질병을 완치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옵션이다. 그러나 복잡한 이식 과정과 이식 후 생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거부반응∙사망 등의 합병증이 성공의 장애물로 지적돼 왔다.

이 날 행사에서는 국내 급성 백혈병 및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의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성공률 제고 방안을 비롯, 이식 전 과정에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또한,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저강도전처치요법과 반일치이식 등 국내 사례와 성공 요인에 대해서도 열띤 토의가 진행됐다.

이 밖에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의 효과 극대화 차원에서, 최적 수량의 조혈모세포 채집을 위한 가동화 촉진제 등 적절한 조력 약제 사용을 고려하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

좌장으로 참여한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의 구홍회 교수(대한혈액학회 이사장)는 “조혈모세포 이식의 최종 목표인 완치에 이르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와 병의 진행상황 등을 고려한 세심한 치료 계획이 필수적”이라며, “국내 혈액종양학 전문가들이 끊임 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는 만큼, 머지 않아 우리나라의 조혈모세포 이식이 세계를 선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사노피 일본∙태평양 지역 이식사업부 총괄 명진 이사는 “최근 조혈모세포 이식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치료 옵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사노피는 신장 및 심장 이식 시 거부 반응 억제 및 재생 불량성빈혈의 치료를 위한 면역억제제와 조혈모세포 가동화 촉진제 등을 통해 국내 혈액암 환자들이 적정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혈액암 영역에서 국내 의료 전문가와 함께 질병 완치와 삶의 질 개선을 지원하는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