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정보기술아키텍처 성숙도 ‘우수기관’ 선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정부의 2012년 정보기술아키텍처(EA) 성숙도 측정 결과 중앙부처 포함 168개 기관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2일(금) 한국정보화진흥원장 표창을 수여받았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2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심평원은 중앙부처-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EA 성숙도 측정 결과 기관 전체에 EA 성과가 나타나는 단계인 4단계에 근접한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EA(Enterprise Architecture)는 ‘조직 전체 관점에서 정보화에 필요한 업무, 응용, 데이터, 정보기술 등 정보화 구성요소 및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미리 정해 놓은 정보화 종합설계도’이며 성숙도 수준은 5단계로 구성된다.

정부는 각 기관의 정보화 척도를 평가하기 위해 EA 성숙도를 측정하고 있으며, EA 성숙도 측정결과는 범정부 정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각 기관 EA의 지속적 유지-발전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EA 추진성과는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 보고하며, 개별 기관에서는 기관의 EA 관리 및 성과개선에 이용하고 있다.

심평원은 EA를 통해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자원을 연계-통합하여 업무기능 이해를 쉽게 하였고, 정보화계획 수립 시 기준과 절차를 제공하고 부서별 업무역할 및 사업핵심 내용파악을 지원하여 중복투자 방지, 자원 공유, 재활용을 촉진시켜 합리적인 IT투자는 물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심평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EA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국가정보화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